예산은 줄이고, 상금 늘려 수상장 절반가량 감소
서울시공무원노조, 시에 추경에 예산 배정 요구

서울 중구에 있는 서울시청. 공생공사닷컴DB
서울 중구에 있는 서울시청. 공생공사닷컴DB

“포상 예산은 줄이고, 포상금은 높이면 결국 상 타는 사람만 줄어드는 것 아닙니까.”

서울시공무원노조(서공노)가 서울시가 ‘이달의 일꾼’ 예산을 줄이면서 직원들의 수상 기회가 줄어들자 발끈하고 나섰다.

서공노는 20일 서울시의 시장표창 운영계획과 관련, 이달의 일꾼 수상자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게 됐다”며 이에 대한 시정을 촉구했다.

앞서 서울시는 올해 시장 표창 운영계획을 통해 포상금액을 2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늘리고, 재표창 기간을 2년에서 1년으로 완화하고, 주의·훈계·계고를 받더라도 징계가 아닌 만큼 표창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에도 악성민원으로 인한 경우 추천 제한 사유에서 제외하는 등 수장제도를 상당 부문 개정했다.

합리적인 제도개선이지만, 문제는 예산이다. 서울시는 이달의 일꾼 표창 예산을 지난해 2억 8500만원에서 올해 2억 2800만원으로 5700만원(20%) 줄였다.

반면, 포상금액은 2.5배 인상하면서 상을 탈 수 있는 정원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이달의 일꾼 표창은 832명이 받았지만, 올해 예산과 규정을 따른다면 수상자는 381명으로 45.8% 줄어들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일부 부서는 총현원의 1%밖에 상을 받게 돼 100년을 기다려야 표창을 한번 받을까 말까 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와 함께 형평성 문제도 제기한다. 코로나19 격무에 시달리지만, 시민건강국은 표창 인원이 늘었지만, 병원의 포상인원은 오히려 줄었기 때문이다.

서공노 관계자는 “표창 등 상이 이달의 일꾼 외에도 많다는 것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예산이 뒤따르지 않아 표창대상이 대폭 줄어드는 것은 공무원 사기 앙양이라는 원칙에도 맞지 않다”면서 “추경 편성 과정에서 표창 예산을 확보해 표창 대상자가 줄어드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