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소방청 앞에서 준비위 출범 기자회견
고 신진규 소방위 묘역 참배 …고인 희생 추모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 소방청 앞에서 열린 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장에서 전호일 위원장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박해근 소방본부 준비위원장, 전 위원장. 공무원노조 제공
지난 11일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앞에서 열린 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장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박해근 소방본부 준비위원장, 전 위원장. 공무원노조 제공

한국노총,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석현정·공노총)에 이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공무원노조)이 노조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날짜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다르지만, 목표는 하나다. 소방공무원의 노조가입이 허용되는 오는 7월 6일 소방공무원노조를 설립하겠다는 것이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11일 오후 2시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앞에서 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김주형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은주 의원,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박해근 위원장과 소방본부 준비위원 40여 명이 참석했다.

소방본부 준비위원회는 지역별 조직을 확대하고 오는 7월 6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로 공식 출범해 공무원노조의 가족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각 본부 참석자들은 공무원노조의 가족이 될 소방본부 준비위원회에 아낌없는 박수와 지지를 보내며 출범을 축하했습니다.

전호일 위원장과 소방본부 준비위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지난 9일 화재진압을 위해 펌프차를 몰고 출동하다가 전복돼 순직해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고 신진규 소방위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