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비정규직 고용개선 시행계획’ 확정 발표
공정수당 도입은 전국 최초…생활임금에 반영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도 추진키로
“기 발표 내용 망라 선도 떨어진 모음집” 지적도

경기도1청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1청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신분이 불안정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에게 이에 비례하는 ‘보상수당’을 전국 최초로 지급하기로 했다.

또 민간부문 비정규직을 위해서는 노동상담소를 운영하고, 정규직 전환도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으로 된 ‘2021년도 경기도 비정규직 고용개선 시행계획’을 확정,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계획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여건 개선’ ‘민간부문 고용구조 개선’ ‘비정규직 정책추진기반 강화’ 등 3대 분야 7개 정책과제, 38개 단위과제로 이뤄져 있다.

먼저 공공부문에서는 비정규직 공정수당, 생활임금 확대, 고충처리담당자 지정운영, 간접고용 용역노동자 노동조건 준수점검, 휴게시설 개선,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 등 6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 가운데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한 ‘보상수당’을 지급하는 것이다.

이 제도의 도입으로 경기도는 올해 생활임금을 최저임금보다 21%가량 높은 시급 1만 540원으로 확정했다.

민간부문에서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노동권익센터 확대, 노동·노무 상담소 운영, 취약노동자 자조모임 활성화, 대학 간접고용노동자 정규직 전환 지원, 비정규직 문화활동, 감정노동자 심리치유,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등 24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올해 전국 최초로 배달라이더 등 2000명에 산재보험료 90%를 최대 1년간 지원하고, 비정규직·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휴식권 보장을 위해 1700명에게 휴가비 25만원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중앙정부-지방정부 간 근로감독권 공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아파트 경비노동자 등 취약노동자 휴게시설 확보를 위해 ‘건축법 시행령’, ‘산업안전보건법률’ 등 관련 법령 개선도 건의하기로 했다.

또한, 비정규직 정책추진기반 강화를 위해 정책연구체계 구축, 현안해결 중심의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비정규직 거버넌스 활성화, 노동 실태조사, 사회적 대화 추진 등 8개 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날 발표한 비정규직 대책은 이미 시행 중이거나 발표한 사안을 모은 것이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것이기보다는 그동안 나온 비정규직 대책 모음집으로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