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정보 이용 가능성 있어 수사의뢰하기로
조사대상 확대 5월 말까지 2차 조사 하기로

그래픽 이미지 픽사베이
그래픽 이미지 픽사베이

부산시가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 투기실태를 조사했지만, 의심사례는 한 건을 밝혀내는 데 그쳤다.

투기의심 행위가 없었다면, 더없이 좋은 일이지만, 두 달여에 걸친 대대적인 조사치고는 결과가 초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시는 3월 11일부터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에 대한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류제성 감사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체조사단을 꾸려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 및 공공택지와 그 주변 지역 일대 1만 4514필지에 대한 토지거래내역 등을 입수해 조사를 벌였다.

대상은 연구개발특구 개발 관련부서 직원과 부산도시공사 직원, 그리고 그 가족(배우자, 직계존비속) 등이었다.

조사대상자인 관련부서 직원과 가족 6839명의 조사지역 내 취득세 납부자료를 확인한 결과, 모두 10명 11건의 거래 내역을 확인했다. 이중 직원이 직접 거래한 것은 4건, 직원 가족은 7건이었다.
조사단은 이 가운데 매매 2건을 집중 조사해 이 가운데 도시개발 관련부서에서 내부정보를 이용했을 개연성이 있는 직원 가족의 토지거래로 의심 사례를 찾아내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 등 6개소에 대한 2차 조사를 4월 26일부터 5월 말까지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자체조사단은 2차 조사 결과 불법투기 등의 의심 정황이 드러나는 경우 수사의뢰를 원칙으로 하고, 수사결과 위법행위가 드러나면 내부 징계 등 강력한 대응하기로 했다.

노혁진 전문기자 r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