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소방관 등 당초 6월에서 이달 접종 추진
아스트라제네카(AZ) 불안감에 일각에선 반발도
정부 “권고사항… 앞당겨져도 안 맞으면 그만”

2019년 신입 소방관들의 화재진압훈련. 소방청 제공
경찰, 해경, 소방관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백신접종이 6월에서 이달 말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사진은 신입 소방관들의 화재진압훈련 장면. 소방청 제공

경찰과 해경, 소방관의 신종 코로나바아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접종이 당초 6월에서 이달 말로 앞당겨진다.

하지만, 이들이 사회필수인력이기는 하지만, 의무접종보다는 스스로 판단해 접종 여부를 결정하도록 권고접종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그동안 ‘희귀 혈전증’ 발생 논란에 따라 일시 중단됐던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이날부터 장애인·노인·보훈 돌봄 종사자와 항공승무원을 대상으로 시작됐다.

이들에게 접종되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로, 당초 23일부터 접종예정이었으나 백신 투약자의 희귀혈전 논란으로 사흘 정도 접종이 늦어진 것이다.

이어 오는 26일부터는 의료기관과 약국 종사자 등 보건의료인과 만성신장질환자(투석환자)에 대한 접종이 시작된다.

이들의 접종이 늦어진 것과 달리 경찰·해경·소방관 등 사회필수인력 가운데 30대 이상자의 접종은 당초 오는 6월에서 이달 말로 앞당겨진다. 이르면 26일부터 접종이 시작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경찰 등 일각에서는 “희귀혈전 논란으로 30세 미만자에 대한 접종이 미뤄지면서 남은 백신을 필수인력에게 맞히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 시각도 없지 않다.

이에 대해, 정부는 사회필수인력의 접종은 의무사항이 아니라 권고사항으로, 본인이 판단하에 접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도 이날 경찰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백신) 접종은 강제가 아닌 본인 동의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청장은 “경찰 개인 연락처로 방역당국이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접종 시스템에 접속해 접종 장소와 시간을 예약해야 접종이 이뤄진다”며 “따로 접종거부서를 작성하는 게 아니라 접종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접종이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방청도 “코로나19 백신접종은 강제사항이 아니라 권고사항이다”면서 “맞고 안 맞고는 스스로 판단해 결정한다”고 말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이미 119구급대원 등 1만 3000여 명이 순조롭게 백신접종을 했고, 이후 큰 문제가 없었던 만큼 소방관들의 거부감이 그리 큰 것은 아니다”면서 “그럼에도 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하면 안 맞으면 된다”고 밝혔다.

19일부터 접종이 재개됨에 따라 접종대상자들은 원하는 경우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탁받은 동네병원 등 전국 1790곳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