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30쌍 가족결연식 열려
이북5워원회, 2004년 이후 1982쌍 가족의 연 이어줘
새로운 차원 이탈주민 지원방안 모색 정책협력 포럼도
“이북5도위 만의 차별화된 지원방안 필요하다” 주장 나와

15일 이북5도위원회 청사에서 열린 호남지역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이 끝난 뒤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정안전부 이북5도위원회 제공
15일 이북5도위원회 청사에서 열린 호남지역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이 끝난 뒤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정안전부 이북5도위 제공

북한이탈주민 A씨는 명절이면 이북도민 B씨의 가족과 함께한다. 명절 고향 음식과 함께 고향 이야기도 나누고, 남한사회 적응 과정에서 겪는 고충도 털어놓는다.

A씨와 B씨는 피를 나누진 않았지만, 가족이나 진배없다. 이들의 인연은 이북5도위원회가 추진하는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의 가족결연사업이 계기가 됐다.

15일 열린 이북5도위원회 주최로 열린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15일 이북5도위원회 주최로 열린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에서 참석자들이 축하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노경달 위원회 사무국장, 박성재 황해도지사, 정대철 전 국회의원, 오영찬 평안북도지사 겸 이북5도위원회위원장, 한정길 함경남도지사, 김재홍 함경북도지사, 이명우 평안남도지사. 이북5도위원회 제공

지금은 A씨와 B씨는 이북5도 시·도 사무소가 운영하는 가족결연 봉사단체에서 봉사활동을 같이하는 등 돈독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15일 광주광역시 서구 데일리웨딩홀에서는 행정안전부 이북5도위원회(위원장 오영찬) 주최로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이 결연을 통해 가족이 되는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행사 후에는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해 새로운 차원의 지원시스템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네트워크 포럼도 이어졌다.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민·관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1부 가족결연행사에서는 광주·전남·전북의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30쌍이 새롭게 가족이 됐다. 이로써 결연가족은 모두 1982쌍으로 늘어났다.

이 가족결연사업은 실향의 아픔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이 일대일로 결연을 맺어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 순조롭게 정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난 2004년 도입됐다.

이북5도위원회는 일차적인 결연에 그치지 않고, 이들의 지속적 만남과 교류를 위해 전국 16개 이북5도 시·도사무소를 중심으로 결연가족으로 구성된 봉사단체를 구성하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결연행사 주례를 맡은 정대철 전 국회의원은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이 한가족이 되어 화합과 나눔으로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통일의 그날을 위해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부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에서는 민·관 각계 전문가들이 한 차원 높은 북한이탈주민 지원 사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15일 열린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에 이어 열린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북5도위 제공
15일 열린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 가족결연식에 이어 열린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북5도위 제공

노경달 이북5도위원회 사무국장은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은 이북5도위원회가 점차 증가하는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 정착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최승범 한경대 교수가 ‘북한이탈주민·이북도민 간 교류사업의 체계적 추진 및 활성화 방안’을, 윤태웅 대한민국 시·도지사 협의회 자치행정연구 부장이 ‘지방정부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강화 방향’에 대한 주제를 각각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한정길 함경남도지사가 “현재 북한이탈주민을 위하여 복지부, 통일부, 노동부 등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북5도위원회만의 차별화된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성재 황해도지사는 “이북5도 시·도사무소와 지역 도민회 조직을 활용하면 생활 밀착형 북한이탈주민 지원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오영찬 이북5도위원장은 “점차 증가하는 북한이탈주민을 사회통합 관점에서 포용해야 한다”’며 “오늘 행사에 참석한 각계 전문가의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북한이탈주민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이북5도위원회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