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첫회의서 올해 추진방향 등 논의
광역 3급, 시군구는 4급 상당 직원 임명
데이터 활용 협업 통해 행정혁신 촉진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이 30일 열린 데이터책임관협의체 첫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이 30일 열린 데이터책임관협의체 첫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들의 협의체인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도 행정안전부에 설치된다.

행안부는 30일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위원장 이재영 행안부 차관)를 온라인으로 열고 올해 데이터기반행정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각 기관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물론 공공기관까지 아우른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이 모여 데이터기반행정 실무현안을 논의하는 정부 내 협의체다.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은 지난해 12월 10일 시행된 데이터기반행정법에 따라 도입됐으며, 광역지자체는 3급 상당, 시·군·구는 4급 상당 직급의 공무원을 임명하게 돼 있다.

책임관은 기관 내 데이터 현황을 관리하고 데이터 공동활용과 분석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분기별로 개최되는 협의회에 참석해 데이터기반행정 현안과 기관 간 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사안에 따라 재난안전·환경·복지 등 세부 협의체를 구성해 데이터 기반의 행정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협의회 첫 회의에서는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 구성·운영계획,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추진방향 등에 관한 내용이 논의됐다.

범정부 차원의 데이터분석으로 국정과제 및 정책현안 해결을 지원하고, 재난안전·복지·민원 등에서 대국민 서비스 개선하기 위해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를 설치한다.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민간데이터도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오늘 회의를 통해 제기된 각 기관의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협의회를 통해 속도감 있게 구체화하여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기반행정 문화를 기관에 뿌리내리도록 하여 지능형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