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초본 등 전자증명서 올해 300종으로 확대
4월엔 정부24에 보조금24개설 보조금 해당 여부 확인
디지털 약자는 동사무소 등에서 온라인과 동일한 안내

정부24 홈화면 갈무리
정부24 홈화면 갈무리

모바일로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하고, 정부24로 전입은 물론 출생신고까지 한 방에 해결한다.

이런 서비스는 연말에는 300여 종으로 늘어나고, 내년에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24 활용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다.

행정안전부는 비대면·디지털 서비스 제공 등을 담은 ‘2021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을 마련해 46개 중앙행정기관과 226개 시군구 등 306개 행정기관에 통보했다고 11일 밝혔다.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은 매년 행안부가 수립·통보하고, 각급 행정기관은 이 기본지침에 따라 그 기관의 특성에 맞는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시행하게 된다.

행안부는 먼저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확인서를 스마트폰을 통해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서비스가 확대된다.

지금은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 등 100종의 증명서만 발급·제출할 수 있지만, 연말이 되면 가족관계증명서 등 300종으로 늘어난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제출 가능한 수취기관도 은행, 통신사(KT·SKT) 등으로 늘어나 전자증명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24’를 활용은 필수다. 민원 서류발급은 물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한 방에 조회·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온종일돌봄, 꿈청소년 서비스 등의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다. 임산부의 안전 등을 고려한 ‘임신·출산 서비스’도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4월부터는 임신 초기 제공되는 엽산·철분제가 택배를 통해 전달되고, 온라인 출생신고 서비스에 참여하는 병원, 조산원 등을 연말까지 20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오는 4월 28일부터는 정부24에 ‘보조금24’가 개설된다. 여기에 접속하면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300여 종의 보조금 중 자신이 받을 수 있는지를 한 방에 알 수 있다. 수혜 대상 여부를 몰라서 그냥 지나가 버리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디지털 약자에게는 정부24는 그림의 떡이다. 이 때문에 도입한 게 맞춤형 서비스다. 노인·장애인 등 디지털 정보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시 온라인과 동일하게 맞춤형 혜택을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장비를 도입하는 경우 화면확대, 휠체어 사용자 높이 조절 기능을 적용한다.

또한,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비접촉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기능도 선택적으로 도입한다. 

공정·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반복되는 민원이나 장기적으로 미해결된 민원, 소관부서가 불투명한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민원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재심의 절차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현정 기자 hyun9593@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