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공생공사’

2월 둘째 주 공생공사닷컴은 안타까운 소식으로 시작했다. 서울시 산하 시립미술관 7급 여성 주무관이 지난 8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이었다. 세계일보가 첫 보도를 한 이후 직장 내 괴롭힘 의혹 등 확인되지 않은 보도 등이 많이 나왔지만, 시립미술관 측은 이에 대해 징후가 었었다며 부인했다. 그래도 여전히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반면 소방청 인사에서 고미자 소방분석제도과장이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승진, 유리천장을 깼다는 보도도 적잖이 관심을 끈 기사였다. 세종시가 지역우선 공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구한 것도 관심사였다.

공생공사닷컴 홈화면 갈무리
공생공사닷컴 홈화면 갈무리

서울시립미술관 7급 사건 서울시는 너무 소극적이다(링크)

경찰은 지난 10일 서울시 산하 시립미술관 7급 여성 주무관 사망사건과 관련, “현재로서는 직장 내 괴롭힘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도 황인식 대변인은 지난 9일 유족과 함께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유족 측은 이번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서울시에 전해 왔다”면서 “현재 경찰이 이번 사건에 관한 조사를 진행 중이며, 고인의 경력 등 사건의 본질과 무관한 요소, 근거 없는 억측 등이 보도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서울시립미술관 관계자는 “경찰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고, 내부적으로 어떤 사유로 사망했는지 파악은 안 되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해당 직원은 1년간 미술관에서 학예연구부서 일을 했는데, 일부에서 나오는 왕따나 그런 얘기는 들은 적은 없다”고 밝혔다.

공생공사닷컴은 경남도가 2019년 7급 공무원 극단적 사태 때 대처와 현재 서울시의 대처를 비교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두 사건이 유사하면서도 똑같지는 않지만 두 지자체의 대응방식은 사뭇 다르다.

경남도는 김경수 지사의 지시로 즉각 조사에 들어갔지만, 서울시 본청이 조사에 착수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 사실 여부를 떠나 직장 내 갑질이나 괴롭힘 등은 의문만으로도 조사에 착수한다는 것을 보여줘야만 예방 효과가 있는데 참으로 아쉬운 대목이다.

소방청 첫 여성 소방준감에 고미자 과장(링크)

예상했던 인물이 소방준감에 올랐지만, 그 의미는 남다르다. 소방청에서 처음으로 소방공무원의 ‘별’이라는 소방준감에 올랐기 때문이다.

소방 관련 부서가 생긴 이후 49년 만에 ‘유리 천장’이 깨진 것이다. 소방공무원이 6만여 명에 달하지만, 여성 소방준감은 단 한 명도 없었기 때문이다.

소방에서는 남성뿐 아니라 여성 공무원의 역할이 많다. 여성 소방공무원은 5500여 명에 달한다. 그 수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따라서 이번 고 과장의 소방준감 승진을 계기로 여성 소방공무원에 대한 역할이 다시 조명을 받고, 이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제주도 출신인 고미자 과장은 1984년에 소방사 공채로 공직에 발을 들여 놓았다. 올해도 38년째다. 그는 여성 소방공무원 중에서는 줄곧 선두주자였다. 그런 만큼 그에게는 항상 ‘첫’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2016년 제주도 최초로 여성 소방서장(제주동부소방서)을 시작으로 제주소방안전본부 방호구조과장,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 119구조상황실장, 소방청 운영지원과 서무팀장 교육훈련담당관 신설준비단장 등을 거쳤다.

2018년 중앙119구조본부 119구조상황실장에 보임됐는데 당시 소방청에서 첫 과장급 여성 소방공무원이었다.

고미자 과장은 “대한민국 여성 최초의 소방준감으로 임용된 만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세종시 지역우선 확대 실현될까(링크)

세종특별자치시가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에 주택청약 지역우선 비율을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유는 기존 방식대로 할 경우 지역주민에게 청약기회가 줄어들고, 전국적으로 청약자가 몰리면서 과열현상이 빚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지역 ‘맘카페’ 등을 중심으로 지역우선 청약물량이 너무 적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는 등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계기가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달 초 분양이 이뤄진 6-3 생활권 리첸시아파밀리에 분양에서 지역우선 분양물량 때문에 곤욕을 치렀기 때문이다. 이전기관 특별공급 등 이것저것 빼고 보니 지역우선 물량이 확 줄었기 때문이다.

부랴부랴 국토부 등과 협의해서 이 물량을 조정하기는 했지만, 세종시로서는 “앗 뜨거라”였다.
이런 이유로 아예 제도적으로 기타지역 분양을 없애거나 줄이고 지역우선 물량을 늘려달라고 건의를 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지자체 요구를 들어주다 보면 모든 지자체가 지역우선만 강조할 수 있어 국토부로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번 세종시의 건의에 국토부와 행복청이 어떻게 대처하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hyun9593@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