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심 중앙부처와 17개 지자체 참여
재난안전 상황관리 강화·코로나19 방역관리
종합상황실 가동 비번자 연락체계 유지해야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대설 예비 특보에 따라 17일 대설 대비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대설 예비 특보에 따라 지난달 17일 대설 대비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정부가 설 연휴 방역 및 안전사고에 대응해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는 설 연휴인 11일부터 14일까지 범정부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비상근무는 국민이 안심하고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교통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한다.

이 가운데 지자체는 종합상황실을 가동해야 한다. 관련 부처를 포함 일정 수의 직원은 근무를 해야 하며, 비번인 공무원도 연락체계를 갖춰야 한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에 대비해 공공부문이 바빠졌다.

행안부는 설 연휴가 코로나19 재확산의 기점이 되지 않도록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현장에서 확인하도록 했다.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는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무단이탈을 방지하게 된다.

이와 함께 중앙부처와 자치단체는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기상 및 교통 상황, 주요 사고 대처상황 등을 매일 점검한다.

또 재난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연휴 기간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물에 대한 안전 위해요소 사전점검, 대설·한파 상황에 대비한 장비 점검 등도 강화하게 된다.

윤종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설 연휴 동안 예상치 못한 재난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빈틈없는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국민께서 정부의 방역지침에 적극 동참해 주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