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원 ‘온라인 실시간 교육, 어디까지 해봤니?’ 발간
교육담당자에게 유용한 지침서 교육기관 등에 배포 키로

국가인재개발원 전경. 공생공사닷컴DB
국가인재개발원 전경. 공생공사닷컴DB

코로나19로 하고는 싶고, 해야 하지만, 절차가 쉽지 않고 경험이 없어서 못하는 온라인 교육 노하우가 잔뜩 담긴 ‘안내서’가 나왔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국가인재원)은 ‘온라인 실시간 교육(Virtual Class) 어디까지 해봤니?’ 책자를 발간, 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온라인 실시간 교육 방식은 일방적 전달방식의 기존 온라인학습과 달리 가상공간을 통해 실시간으로 서로 의견교환과 참여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자료:국가인재원
자료:국가인재원

특히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국가인재원의 실제 운영경험과 사례를 토대로 제작돼 교육담당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모두 담았다.

모두 온라인 실시간 교육의 시작, 온라인 실시간 교육환경 구축, 효과적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운영, 온라인 실시간 강의 유형별 사례, 부록 등 5장으로 구성돼 있다.

온라인 실시간 교육 특징과 운영 시 고려사항 등을 실제 운영사진과 함께 설명을 곁들였고, 돌발상황 대처법까지 담는 등 교육담당자들에게 유용한 내용으로 채웠다.

이 지침서는 국가인재원 누리집(www.nhi.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각급 공무원 교육기관에도 배포된다.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국가인재원의 모든 교육과정을 온라인 실시간 교육으로 전면 전환해 그 운영 경험을 다른 기관에 전파·공유해왔다”면서 “이번 지침서가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