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공생공사’

1월 마지막 주(1월 24일~30일) 공생공사닷컴은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성희롱과 갑질기사를 많이 다뤘다. 이에 따라 부랴부랴 징계에 나서는 등 바빠진 소속기관의 모습도 전했다. 이들은 재발방지책도 같이 내놨다. 하지만, 사건이 발생하면 어김없이 재발방지책을 내지만, 그래도 발생하는 게 사건사고다. 또 하나 관심을 모았던 기사는 경기도 7급 공무원 합격자의 자격없음 판정이었다. 이 역시 성희롱 문제였으나, 다만, 합격자였다는 점이 다른 점이었다. 결론은 하나다. 성희롱, 성폭행 등 성인지감수성과 관련된 범죄는 이제 정상참작이고 뭐고 없고, 무관용으로 일벌백계한다는 점이다. 국가인권위원회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집무상 전 비서에게 행한 행동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정하고, 서울시가 이를 받아들여 사과를 한 기사도 반향이 있었다.

공생공사닷컴 홈화면 갈무리
공생공사닷컴 홈화면 갈무리

고 박원순 시장의 행위는 성희롱… 고개 숙인 서울시(링크)

서울시가 지난 26일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희롱 문제와 관련, 피해자와 그 가족, 서울시민에게 사과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25일 “고 박원순 시장의 업무와 관련하여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결정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공생공사닷컴은 프리즘이라는 분석기사를 통해 사과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닌지와 서울시 공무원들의 박원순 시장에 대한 연민과 부채의식을 짚었다. 10년을 같이했으니 그럴 만도 하겠지만, 서울시정은 어느 개인의 것이 아니라 1000만 시민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서울시가 낸 입장문에는 고 박원순 시장의 이름은 어느 한구석에도 들어가 있지 않다. 굳이 쓰고 싶지 않다는 게 역력히 보인다. 서울시가 ‘무엇이 중한지’를 빨리 깨달았으면 하는 취지에서 쓴 기사였다.
 

연초부터 성희롱 징계로 바빴던 경기도와 부산시(링크)

공교롭게도 서울시와 부산시, 경기도 등 광역시가 성희롱 문제 등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부산시 산하 부산교통문화연수원에서는 갑질과 성희롱이 발생했는데 가해자와 피해자의 화해를 주선하고, 1년 뒤에는 같은 부서로 발령하는 2차 가해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통문화연수원은 또 피해자들의 성희롱 신고에도 불구하고, 가해자를 갑질로만 처벌했다. 결국, 피해자들이 부산시에 진정을 하면서 기관장 면직 등의 엄중 징계 조치가 취해졌다.

성인지감수성에 대한 무지인지 물불 안 가리는 제 식구 감싸기인지 모르지만, 결국은 부산시로부터 철퇴를 맞았다.

경기도에서도 지난 28일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를 열고 최근 산하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에 대해 심의해 가해자에 대한 엄중처벌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성희롱 문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 처벌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런지 하루 만에 경기도는 지난 21일 지하철 1호선 동묘앞역 전동차 안에서 앞좌석에 앉은 여성의 신체 부위를 촬영하다가 적발된 6급 주무관에 대한 징계조치를 했다.

경찰은 지난 28일 경기도에 수사개시 통보를 했고, 경기도는 하루 만에 해당 주무관을 직위해제 조치했다. 역시 재발방지를 위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일벌백계한다고 했다.

다른 범죄 같으면 만회의 기회를 주거나 정상참작을 하지만, 성 관련 범죄는 이제 덮을 수도 없고, 봐줄 수도 없는 세상이 됐다. 스스로 가다듬고 다시 가듬어도 부족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막살던 과거가 발목 잡은 경기도 7급 합격자(링크)

경기도가 지난 26일 다 저장소(일베)에 여성 및 장애인 성희롱 게시물을 올리고, 성범죄 의심을 받는 7급 공무원 합격자 A씨에 대해 합격을 취소했다. 공무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한 청원인이 ‘약칭 ‘일베’ 사이트에서 성희롱 글들과 장애인 비하 글 등을 수없이 올린 사람의 7급 공무원 임용을 막아주십시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 청원은 현재 동의자가 10만명을 넘어선 상태다.

A씨는 청문절차를 진행하겠지만, 구제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게다가 성폭행 의혹 부분은 경기도가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

합격취소가 아니라 자칫하면 범죄 피의자로 전락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과거까지 드러나는 세상이다. 평소 막살다가 공부 열심히 해서 합격한다고 모든 게 묻히는 것도 아니다.

특히 이 합격자는 합격 후 SNS를 통해 이 사실을 자랑하다가 과거 행적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케이스다.

이제는 공부를 통한 실력만 평가를 받는 게 아니라 과거까지 평가를 받는다는 점 잊지 않았으면 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