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공기관 통합 필기시험 첫 도입… 상반기 245명 채용 
상태바
부산시, 공공기관 통합 필기시험 첫 도입… 상반기 245명 채용 
  • 노은영 기자
  • 승인 2021.0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채용 공정성·투명성 강화 위해
부산교통공사 등 7개 기관 5월 중 시험
부산시 청사. 부산시 제공
부산시 청사.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오는 5월 중 ‘2021년도 공공기관 직원 통합 필기시험’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별로 치르던 필기시험이 이번에는 처음으로 통합해서 치러지게 됐다.

상반기 채용인원은 ▲부산교통공사 160명 ▲부산도시공사 15명 ▲부산시설공단 23명 ▲부산환경공단 41명 ▲부산의료원 3명 ▲부산디자인진흥원 2명 ▲부산테크노파크 1명 등 모두 245명이다.

이 수치는 수요조사를 통해 채용 예정인원을 결정한 것으로, 최종 선발인원은 오는 4월 채용공고 시 확정·발표된다.

공공기관 통합채용 제도는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절차 진행을 위해 기존에 각 기관에서 모든 채용 절차를 진행하던 것을, 부산시에서 필기시험 절차를 주관해 필기시험을 한날한시에 치르도록 한 것이다.

이번 통합채용 대상은 신규·경력 정규직원이며, 기간제근로자와 석·박사급 연구원 등과 같은 특수성이 있는 직종은 기존 기관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다.

통합채용에 응시하려면 먼저 통합채용사이트를 접속해 원서접수를 해야 한다. 다만, 복수기관 또는 중복 접수는 불가능하다.

이후 필기시험은 공통과목으로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렬별 특성을 반영한 전공과목을 함께 치른다.

필기시험 합격자 선발 배수기준은 4배수 이내의 범위에서 기관별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의무적으로 온라인 인성검사를 받아야 한다.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초인성과 조직 적응력 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절차다.

부산시는 “앞으로 채용공고를 통해 세부적인 내용을 알릴 예정”이라며 “하반기 채용인원은 상반기 필기시험 이후 기관별 수요조사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