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급등 지난해 말 노조원들 저녁 겸 음주
노조, “회의 도중 일부 나가 4인 이하였다” 해명
서울시 뒷북 재발방지책… 사실 확인되면 징계

태극기와 나란히 걸려 있는 서울시기. 공생공사닷컴DB
태극기와 나란히 걸려 있는 서울시기. 공생공사닷컴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해 집합금지 조치가 취해진 지난달 30일 서울시 위탁기관인 서울혁신센터 직원들이 사무실에 모여서 술을 마신 것으로 드러나 서울시가 조사에 나섰다.

이런 사실은 한 민원인이 제보해 서울시가 조사 중인 것을 한국일보가 이날 아침 보도하면서 밖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19일 설명자료를 내고, “서울혁신센터에서 발생한 직원들의 술판 논란과 관련, 해당 사실을 조사하고 있다”면서 “조사결과에 따라 지침 위반 사항이 확인되면 징계나 과태료 처분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들은 서울혁신센터 노조 간부들로, 지난달 30일 오후 6시쯤 노조 회의가 끝난 뒤 음식을 배달시켜 저녁 겸 술을 곁들인 식사를 했다.

회의에는 모두 5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하지만, 노조는 회의 도중 일부가 나가 저녁 자리는 4인 이하였다고 해명했다. 서울시는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다.

당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서울시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적용 중이었다. 5인 이상 모일 수 없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는 경우에도 회의 후 식사 등은 금지돼 있었다.

서울시는 조사 결과 사실로 확인되면 직원들에 대한 징계 방침과 함께 재발방지책도 발표했다.

방역지침을 포함한 자체복무 지침을 강하는 등 재발방지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이후에 발생하는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또 앞으로 수탁기관 선정 시 지도점검 및 종합성과평가 지적사항 등을 반영해 패널티를 부과하기로 했다.

재발방지책을 내놓기 전에 벌어진 일이지만, 이번 조치의 유발자인 만큼 서울혁신센터는 다음번 지정에서 불이익이 예상된다.

서울시 한 직원은 “혁신의 산파역을 하라고 운영하는 데 하라는 혁신 대신 술판을 벌였다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혁신센터는 서울시가 서울혁신파크를 운영하기 위해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이며, 직원들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이다. 올해부터 공개입찰 방식으로 운영사를 선정하고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