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난사고 예방위해 7개 시·군에 2~5명씩 배정
해군, 해양경찰, 수협 등 해양안전전문가 채용

경남도가 오는 3월부터 '해양안전지킴이' 30명을 뽑아 7개 연안 시군에 배차하기로 했다. 사진은 경남의 대표적인 어항 가운데 하나인 통형항 야경. 공생공사닷컴DB
경남도가 해난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3월부터 '해양안전지킴이' 30명을 뽑아 7개 연안 시군에 배차하기로 했다. 사진은 경남의 대표적인 어항 가운데 하나인 통형항 야경. 공생공사닷컴DB

경상남도에서 발생하는 해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해양안전지킴이’ 30명이 올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이다.

경남도는 매년 이어지는 크고 작은 해난 사고 예방을 위하여 전국 최초로 ‘해양안전지킴이’ 활동을 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해양안전지킴이는 모두 30명 규모로 창원시, 통영시, 사천시, 거제시,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연안 7개 시·군별에 2~5명씩 배치된다.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해양안전지킴이는 해양경찰, 해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 수산관련기관(단체), 민간선장 등 해양안전분야 관리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구성된다.

주로 △어선원 대상 안전 지도·교육, 홍보 △낚시승선원대상 안전 지도·교육, 홍보 △도내 중앙·지자체, 유관기관 안전관련 교육 참여·지원 △어선(낚시어선 포함) 안전점검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경남도가 해양안전지킴이를 운용하는 것은 어선사고 발생 건수는 2016년 67건에서 지난해 115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이를 예방해 인적·물적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2019년 기준 경남도의 어선 수는 1만 3850척으로 전국의 21.0%에 달한다.

한편, 경남도는 2015년부터 ‘어선 안전장비 지원사업’(어선사고예방시스템 구축, 어선안전설비 지원)을 추진하는 등 어선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인석 경남도 수산자원과장은 “어선 사고는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대형사고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어선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어선안전관리 문화 정착에 앞으로 활동할 해양안전지킴이들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