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등 반발에도 업무효율 등 이유로 속전속결
23개 부처·22개 소속기관·1만 5601명으로 늘어나
‘부 세종 청 대전’ 원칙 따라 기상청 등 이전 검토

해양수산부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자가격리 중인 직원이 식당과 사무실을 오간 것으로 드러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이를 강하게 질책했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에서 바라본 세종시.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8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한다고 15일 밝혔다.정부세종청사 옥상에서 바라본 세종시. 공생공사닷컴DB

대전시 등 충청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오는 8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된다.

대전시의 반발 등으로 오래 끌면 논란만 증폭된다는 판단에 따라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관심사는 대전시의 반발을 고려해 정부가 어떤 대안을 내놓을 지로 모아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중소벤처기업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에 대해 대통령 승인을 받아 15일 고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전 시기는 8월로, 중소벤처기업부 본부 정원 499명이 세종시로 옮기게 되면 세종시에는 23개 중앙행정기관(2실 13부 3처 3청 2위원회)과 우정사업본부 등 22개 소속기관의 공무원 1만 5601명(2020년 6월 30일 정원 기준)이 근무하게 된다.

행안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10월 16일 세종시 이전의향서를 제출함에 따라 ‘행복도시법’에 따라 지난해 12월 17일 공청회와 관계기관 협의 등의 이전 절차를 진행한 바 있다.

공청회에서는 “업무효율을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이뤄,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시간문제로 여겨졌었다.

행안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현재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회복 등 정책을 보다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을 결사반대해온 대전시 등의 반발과 관련, 정부는 ‘부’는 세종으로, ‘청’은 대전청사로 옮긴다는 원칙에 따라 기상청 등의 대전청사 이전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