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종이 없애고 태블릿 간부회의 진행
“어색하고 불편하지만, 공직사회가 앞장서자”
공직사회, “회의와 보고서 축소도 병행해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공

총리실이 ‘종이 없는(paperless) 회의’ 선언했다. 간부회의부터 서류 대신 태블릿으로 전환한다.

총리실은 이를 통해 연간 30만장의 종이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궁극적으로 총리실뿐 아니라 모든 공직사회로의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직사회는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종이 없는 회의도 중요하지만, 보고서를 줄이는 회의가 먼저”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무총리실(총리실)은 친환경 가치확산 및 공직사회 디지털화에 앞장서기 위해 ’종이없는’ 업무환경 전환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총리실 국장급 이상 주요 간부에게 태블릿PC를 지급하고, 7일 총리 주재 내부간부회의부터 이를 적용했다.

정세균 총리는 “종이 없는 회의가 처음엔 많이 어색하고 불편할 수 있겠지만 공직사회의 변화를 위해 총리실이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종이 없는 회의’를 시범 운영한 지난달 2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와 다음날 중대본회의에서도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과 환경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이라며 관계부처에게 취지를 직접 설명하고 동참을 제안한 바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디지털 정부를 표방하고, 디지털 뉴딜 등을 가속화하고 있지만, 정작 공직사회에서는 서류문화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지난 2017년 과기부 등 몇몇 부처가 주요 간부들에게 태블릿을 보급하고, 종이 없는 회의를 해왔지만, 큰 진척은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정부부처의 한 공무원은 “‘종이 없는 회의’와 ‘회의와 보고서 축소’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라며 “회의와 보고서를 줄이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로 공직사회에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일부 부처에서는 “굳이 필요없는 보고서 때문에 업무가 가중된다”며 이를 줄여달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