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의 모든 것, 온라인 박람회에서 만나보세요”
상태바
“정부혁신의 모든 것, 온라인 박람회에서 만나보세요”
  • 김성곤 선임기자
  • 승인 2020.11.2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정부혁신 박람회’ 24일 개막… 12월 3일까지 열려
79개 기관 참여… 주제관과 특별관에서 혁신 사례 소개
국민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생방송도 진행
2020 정부혁신박람회 홈페이지 화면
2020 정부혁신박람회 홈페이지 화면

문재인 정부 3년 반 동안의 정부혁신 성과들을 한자리에 모은 ‘2020 정부혁신 박람회’가 24일 개막한다.

오는 12월 3일까지 열흘간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신종 코로나라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을 고려해 온라인·모바일(www.innoexpo.kr) 플랫폼을 통해 개최된다.

개막식은 문재인 대통령 축사와 생생한 국민의 현장 목소리를 담은 영상으로 구성해 24일 오전 10시 홈페이지(www.innoexpo.kr)에서 공개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축사에서 정부혁신의 방향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국민이고 지난 3년 반, 정부혁신의 중심에 국민이 있었음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개회사가 끝난 뒤에는 현장 공무원(소방, 보건 등), 민간 전문가(혁신기업 종사자 등), 주부, 취업준비생 및 코로나19 업무에 종사하는 의료진 등이 나와 혁신에 대한 생각과 대한민국에 바라는 점을 영상으로 전달하게 된다.

박람회는 4개 주제관과 2개 특별관으로 꾸며져 있다.

박람회의 핵심인 주제관은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79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혁신 과제들을 영상 등으로 구성한 전시관으로 선보인다.

각 전시관은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준 정책과 사례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과제 성격에 따라 정부혁신의 방향인 ▲사회적 가치 ▲디지털 서비스 ▲참여와 협력 ▲지역혁신으로 구분했다. 

특별관은 코로나19 대응 등 그동안 정부혁신 성과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정부 평가 1위, 올해의 정부혁신 우수사례와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종합한 ‘성과관’과 국민이 실패를 극복하고 재도전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개선과 정책 발굴을 지원하는 ‘실패박람회관’으로 구성돼 있다.

국민과 상호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부대행사를 박람회 홈페이지 내 혁신TV 메뉴를 통해 하루에 한 차례 오후 2시부터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유튜브(정부혁신1번가 채널)로도 동시 방송하게 된다.

]최근 발간한 ‘90년생 공무원이 왔다’를 소개하는 ‘전지적 90년대생 시점‘(11월 26일), 올해 최고의 정부혁신 사례를 선정하는 ‘2020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12월 2일) 프로그램 등을 방송할 예정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정부혁신이 필수적이다”며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 많은 분께서 찾아주셔서 그간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직접 체험하시고 정부혁신의 여정에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