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0년 국민·공무원 우수제안 선정
‘초등학교 입구 보행자 중심 개선’ 등 금상

지난 12일 '2020 중앙 우수제안 경진대회' 시상식이 끝난 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왼쪽 두 번째)과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안부 제공
지난 12일 '2020 중앙 우수제안 경진대회' 시상식이 끝난 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왼쪽 두 번째)과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안부 제공

올해 우수제안 경진대회에서 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김흥식씨와 경기도 안성시 황창욱 주무관이 각각 금상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2일 ‘2020년 중앙 우수제안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는 국민제안 분야에서 김흥식씨가 ‘초등학교 입구 보행자 중심 개선’으로, 공무원제안에서는 황창욱 주무관이 ‘디자인을 이용한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이 각각 중앙 우수제안 국민·공무원 제안 분야별 금상(대통령표창)으로 선정됐다.

중앙우수제안 경진대회는 제안문화 활성화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1년간 접수된 약 10만 건의 제안 가운데 각 행정기관에서 우수제안 424건을 추천받아,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 우수제안 심사위원회’ 심사와 온라인 국민심사를 거쳐 국민과 공무원 우수제안 각 27건씩 모두 54건을 선정했다.

이 중 국민·공무원제안 각 상위 3건은 위원회 사전 심사점수와 경진대회를 통한 발표 심사점수(위원회+온라인 국민심사단)를 합산해 최종 금·은상(각 금1, 은2)이 결정했다.

국민심사단은 행정안전부 국민참여 기자단, 시민단체 등 추천을 통한 일반국민 50명으로 이뤄져 있다.

국민제안 분야에서 금상을 받은 ‘초등학교 입구 보행자 중심 개선’은 보행로는 제안자인 김흥식씨가 전동휠체어로 경사진 보행로를 통행하며 직접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평평하게 하는 안을 내 심사위원 및 국민심사단의 큰 공감을 얻었다.

공무원제안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한 황창욱 주무관의 ‘디자인을 이용한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은 민원실 방문이 낯선 민원인들의 고충을 깊이 공감하고 고민해 제안한 사례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제안은 안성시청 민원실 환경 개선에 실제 적용되어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국민심사단으로 참여한 ‘행정안전부 국민참여 기자단’ 권혁인(25·대학생)씨는 “국민의 창의적인 발상이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제안을 통해 정부정책에 반영되는 과정이 인상깊었다”며, “이번 경진대회 심사를 계기로 제안을 직접 제출해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금·은상을 수상한 우수제안 6개를 포함한 창안등급 금·은·동·장려상에 해당하는 총 54개의 우수제안 제안자는 각각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행정안전부장관표창과 상금을 수상하게 된다.

상금은 금상이 각 500만원, 은상이 각 300만원, 동상이 각 200만원, 장려상이 각 90만원이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