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외관 자주+흰색으로 통일…BRT는 내년 변경

세종시 시내버스 색상디자인 변경안. 세종시 제공
세종시 시내버스 색상디자인 변경안. 세종시 제공

세종시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운행 중인 노선별 버스의 디자인을 일원화한다고 9일 밝혔다.

대상은 간선급행(BRT)과 광역, 시내, 마을, 수요응답형 등 노선별 버스로 디자인을 일원화하고, 색상체계 다시 정립한다.

그동안 세종시에서는 신도심 시내버스 등 노선버스의 색상과 디자인이 운수업체별로 달라 대중교통 이용자가 혼선을 빚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운수업체별로 파란색, 초록색, 진한 자주색 등으로 서로 다른 색상으로 사용하던 시내버스는 외관 디자인이 자주색과 흰색 중심으로 일원화된다.

BRT는 현재 추진 중인 행복도시권 광역BRT 브랜드 개발 용역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 바뀌고, 광역(진자주색)과 마을(연초록색), 수요응답형 버스(하늘색)는 기존 색상을 유지한다.

시는 교통공사 자체적으로 시내노선 버스 외관 디자인을 변경하도록 하고 세종교통에 대해서는 신도심 운행 시내버스 46대의 색상 변경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옥 교통과장은 “이번 노선별 버스 색상 및 디자인 일원화로 시민들이 멀리서도 쉽게 버스노선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