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경전철노조, 파업선언 기자회견서 주장
“자회사 통한 저가 수주가 저임 등 불러와”

김포도시철도지부는 1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를 규탄했다. 집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김포도시철도지부가 1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개최한 파업선언 기자회견에서 노조원들이 서울교통공사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김포도시철도지부는 1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 앞에서 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도시철도의 정상화를 위해 위탁운용사인 서울교통공사가 결단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김포도시철도지부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120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파업 찬반 투표에서 111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파업 예정일은 오는 20일부터이다.

김포도시철도지부는 이날 “소유자인 김포시가 공공재정으로 건설된 김포도시철도의 운영을 민간에 위탁했다”며 “서울교통공사가 2024년까지 출자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입찰이 최저가 계약으로 이뤄져 모회사 대비 임금수준은 6분의 1 수준이고, 1㎞당 운영인력도 서울교통공사가 56명인데 반해 김포는 9.7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적다”며 “자신의 전공분야 외에 다른 기술업무까지 수행해야하는 ‘1인 3역’ 통섭형 근무로 인해 개통 후 1년만에 94명이 퇴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교통공사 출신의 정년퇴임자들이 ‘메피아’를 이루고 있어 ‘구의역 김군’ 사건과 유사한 구조”라며 “서울교통공사 출신 직원의 자녀에 대한 채용비리도 있었으나, 경영층은 은폐‧축소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김포도시철도지부는 “서울교통공사는 계약을 성실히 지켜 김포도시철도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며 인력부족에 따른 ‘구의역 김군’ 사건과 같은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계약기간동안 총 849명의 안전요원을 지원하고 부족한 부대사업비와 운영비 187억원을 책임질 것 등을 요구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