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처 과정서 개인신상 들춰 의혹 키워
엇박자 대응에 국민에 실망과 분노 안겨줘
남북 공동조사, 유가족에 대한 사과 등 요구

공노총 기
공노총 기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석현정·공노총)은 28일 성명을 내고 북한의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사살사건과 관련, 애도와 함께 조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공노총은 “북한은 피격사고 직후 이에 대한 사과와 해명을 했지만, 비무장 상태의 민간인을 사살한 사건을 국민은 용납하고 있지 않으며, 충격과 분노도 쉽사리 풀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도 대처과정에서 문제점을 보이며, 더욱 분노를 키우고 있다”면서 “모호한 입장발표와 고인의 개인사를 들춰 의혹을 키운 국방부, 뒤늦은 남북 공동조사 요구 등 대응과정에서 ‘엇박자 대응’은 국민에게 실망감과 분노를 안겨주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공노총은 특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책임져야 할 할 국가의 역할을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신속하게 남북 공동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를 마련해 사망 경위에 대한 진상규명, 시신 수습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하여 유가족의 슬픔이 더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첫 번째 과제다”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도 “남·북한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사망 경위에 대해 북한도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선 우리 정부의 공동조사 요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노총은 ▲인도주의 차원에서 남·북 공동조사와 시신 수습대책 조속 마련 ▲불확실한 정황만으로 촉발된 각종 의혹에 대해 유가족과 국민에 대한 사과 ▲고인에 대한 신상털기로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언론보도의 즉시 중단 등 3개 항을 요구했다.

김현정 기자 hyun9593@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