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구성, 16일부터 운영키로

행정안전부 로고
행정안전부 로고

행정안전부는 오랜 기간 지속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조기 생활안정과 신속한 응급복구 및 피해조사 등 복구지원을 위해 그동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처 중심에서 수습과 복구지원 위주로 전환해 ‘복구지원본부’를 16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이날 밝혔다.

복구지원본부는 장기간 이어진 집중호우로 전국에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피해주민의 조기 생활안정과 신속한 피해 수습을 위한 조치이다.

민·관 합동으로 구성·운영되는 복구지원본부는 관계부처, 지자체와 민간전문가 등 협업을 통해 피해시설 응급복구와 이재민 구호, 피해조사 등 복구지원을 총괄·조정한다.

먼저, 이번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에게 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우선 지급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주요 도로·하천·철도 등 주요 시설 피해가 신속하게 응급복구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고, 지자체별 필요한 자원과 인력을 적기 지원한다.

호우로 생활 터전을 잃은 이재민 조기 생활안정을 위해 임시주거시설 운영, 구호물자 지원, 심리상담 등 구호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임시주거시설 운영 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토록 한다.

행안부는 현재 진행 중인 피해지역에 대한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의 조사를 토대로 신속하게 복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범정부적인 복구지원을 통해 2차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주민과 지역의 조기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