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조사 지원 방해 위반 행위 등 신속 대처
자가격리 이탈자 경찰 등 공조로 무관용 대응
수도권 긴급지원팀 45개 팀 190명 즉시 가동
감염병전담병원 병상 2000여개로 확충 예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세종시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집단감염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세종시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집단감염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공

정부는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17일부터 범부처 수도권 긴급대응반을 가동한다고 이날 밝혔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이런 내용의 수도권 코로나19 공동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먼저 전파를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한 방역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긴급대응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긴급대응반은 집단감염 경로와 역학조사의 신속한 분석, 행정절차 등을 지원하며, 위법하고 부당한 역학조사의 방해·위반 행위에 대해 대처하게 된다.

나아가 대규모의 역학조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효율적인 역학조사 운영을 위해 주요 시설과 집단(가족·직장·학교·요양시설·종교시설)에 대해 전파 가능성이 높은 기간(증상발현 2일 전부터 5일 후까지)을 중심으로 접촉자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중앙 역학조사관 8명(서울·경기 각 4명)을 현장 파견해 지자체와 함께 확진자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와 시설 위험평가 등을 지원, 수행할 예정이다.

집회 참가자 등 불특정 다수에 대한 검사 권고 등으로 검사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시·도 권역별 긴급지원팀을 가동하고, 도보·자동차이동형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운영한다. 선별진료소에서의 검사가 어려운 고령자·장애인에 대해서는 방문 검체채취를 실시한다.

긴급지원팀은 모두 190명으로 서울이 5개 권역 5개 팀, 인천 2개 권역 2개 팀, 경기가 6개 권역 38개 팀이다.

자가격리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경찰청 등 협조를 통해 확보된 명부상 정보가 부정확한 대상자를 확인해 조속히 격리 및 검사 조치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탈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대응할 계획이다.

서울·경기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조치에 따른 이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 부처와 지자체 등의 집중 점검을 강화하고 내실화한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의 밀집·밀접 접촉이 불가피한 유흥시설뿐 아니라 종교시설, 음식점 등에 대해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정부는 향후 환자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해 의료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수도권 내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 이상 발생함에 따라 16일부터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체계를 가동해 수도권 내 환자 중증도 분류, 병상 배정 및 전원 지원, 의료자원 동원 등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의 입원 가능한 중환자 병상은 16일 현재 100개이며, 지속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일반 병상에 중환자 장비 지원 등을 통해 중환자 병상 추가 확보에 나선 상태다.

수도권의 감염병전담병원 총 1479개 병상 중 입원 가능한 병상은 752개로, 수도권 지역의 감염병전담병원을 재지정하고 병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이미 기지정된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을 최대 운영할 경우 추가로 528개 병상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운영 중인 생활치료센터는 2개소(총 440실)로 이 중 395실이 이용 가능하며, 중앙과 지방자치단체는 환자 증가에 따라 순차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추가 개소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또 수도권 환자 급증으로 시·도 및 권역 내 대응이 곤란할 경우, 단계적 동원계획에 따라 전국 공동대응하며,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 시·도 119상황실, 중앙응급의료센터와의 실시간 병상 정보공유를 통해 적정한 이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