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무사령부 전군 최초로 역학조사관 양성교육 실시

지난 3일 인천시 고등학교에 코로나19 검체채취를 위해 지원 갔던 의무사 검체채취팀이 채취한 학생들의 검체를 확인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지난 3일 인천시 고등학교에 코로나19 검체채취를 위해 지원 갔던 국군 의무사 검체채취팀이 채취한 학생들의 검체를 확인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군의무사령부는 신종 국가 감염병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전군 최초로 ’군 역학조사관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군 역학조사관 양성교육은 7월 28일부터 30일까지 국군의무학교에서 육·해·공군에서 선발된 군의 및 수의장교 등 30명을 상대로 이뤄진다.

의무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2차 유행 대비와 군내 확진환자 발생 시 신속·정확한 검체채취, 감염경로 파악 및 2·3차 감염 차단 등 감염병 유행을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이번 군 역학조사관 양성교육을 계획했다.

현재 국방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군 중앙역학조사관은 총 28명으로, 코로나19 등 군내 감염병 발생 시 각 부대별 역학조사관이 대응하고 있다.

이에 교육받는 역학조사관 30명은 군내 확진환자 발생 시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현장으로 즉각 출동하여 역학조사 및 필요시 검체채취를 지원한다.

교육은 한국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화상 교육과 현장에서 실시하는 대면 강의로 진행되며, 국내 감염병 전문가들과 질병관리본부에서 역학조사관 교육을 이수한 군내 교관들이 교육을 진행한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