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종합민원센터 신설, 설치 기준 등 혼선 줄이려

소방청이 신설한 민원센터 현판 사진. 소방청 제공
소방청이 신설한 민원센터 현판. 소방청 제공

소방청은 소방시설과 관련한 민원을 전담해 처리하는 소방시설민원센터(민원센터)를 신설하고 오는 8월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소방시설 설치기준 및 법령해석 요청 등에 대한 민원처리 과정에서 같은 사안에 대해 지역별로 다른 답변을 하는 경우는 물론 민원인이 소방시설에 대해 문의할 때 어디로 해야 할지 몰라 불편을 겪는 우도 적지 않았다.

소방청은 이에 따라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소방청에 전국 통합 민원센터를 신설키로 한 것이다.

이번에 신설되는 ‘경’는 △소방청 및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질의회신집 및 해설서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개선 발굴 및 협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앞으로 국민신문고와 전국 소방서 홈페이지, 소방서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제기된 소방시설 관련 민원은 모두 민원센터에서 처리하게 된다.

또한, 제도개선을 위해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과 불합리한 규정에 대해서도 적극 발굴해 관련 부처 등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소방시설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민원 관련 사항은 1661-9119(대표번호)를 상담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소방청은 우선 시·도 소방본부에서 운영인력을 파견받아 오는 8월 1일부터 업무를 개시하고, 향후 정식 직제를 마련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