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영상화한 애니메이션으로 미세먼지 경각심 일깨워
국내 유일 재난안전 전문채널 코로나19에 역할 늘어나

안전한TV 미세먼지 유튜브. 안전한TV 화면 캡처
안전한TV 미세먼지 유튜브. 안전한TV 화면 캡처

행정안전부는 국내 유일의 재난안전 전문채널인 ‘안전한TV’(www.safetv.go.kr)에서 ‘영상툰’으로 제작한 안전교육 영상이 ‘2020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2020 Asia-Pacific Stevie Awards) 바이럴 비디오 혁신상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영상툰은 웹툰을 영상화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안전한TV는 지난 2019년 미세먼지, 지진, 폭염, 태풍, 산불 등 국민 관심이 높은 5가지 재난 유형을 선정해 영상을 제작했다.

이번에 금상을 수상한 미세먼지 영상툰(https://youtu.be/czYDMOjeQ3k)은 방독면 없이는 생활할 수 없는 미래의 상황을 가정해 악몽같은 미래가 오지 않도록 미세먼지에 관심을 갖고 일상에서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했다.

안전한TV 콘텐츠는 바이럴 비디오 혁신 부문에서 최고 영예인 금상을 수상하면서 지난해 안전 웹 드라마가 소셜 미디어 혁신 부문에서 은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을 수상했다.

특히 교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인기 유튜버 ‘빨간토마토’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의 완성도와 국민들의 공감대를 높였고, 안전한TV 유튜브 채널에서 조회수 38만 회를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안전한TV에서는 현재 각종 재난·안전사고 상황에서 일반 국민이 실천할 수 있는 행동요령을 영상으로 제작·보급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등교 및 수업이 이뤄지면서 17개 시·도 온라인 학습 서비스인 ‘e학습터’, 교사 커뮤니티인 ‘클래스팅’ 등과 안전한TV 누리집을 연계했으며, 유튜브 생방송을 활용한 안전교육, 시기별 안전교육 콘텐츠 맞춤 제공 등 비대면 안전교육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병관 행안부 대변인은 “앞으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 제작과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 등을 통해 안전한TV 영상물을 확산하고, 특히 가상현실(VR) 안전교육 콘텐츠 등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필요한 안전교육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2020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29개국의 개인이나 단체에서 이룬 혁신적인 업적(13개 부문)에 대해 시상하고 있으며, 7회째를 맞은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오는 9월 2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