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공노, “갈등을 넘어서 공적 책임 다해야” 성명
“피해자 2차 피해 막고, 상황 추스르게 배려해야”
“측근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잘잘못 가려야”
“정부 등 외부의 부당한 간섭 결연하게 막아내야”

서울시청사.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청사.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신용수·서공노)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과 관련 성명을 내고 냉철함과 소명의식으로 공백기를 이겨내자고 촉구했다.

서공노는 “지난 9일 박 전 시장의 갑작스런 실종, 그리고 들려 온 극단적인 선택…너무나도 갑작스럽고 허망했던 시간들이었다”면서 “무엇보다 짚어야 할 것은 이번 박 전 시장과 같은 극단적 선택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절실하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서공노는 “고인의 삶에 대한 추모가 고인이 마지막에 보여 준 비극적 선택을 포함하는 것은 더더욱 아닐 것”이라며 “어떤 경우라도 공직자는 공적 책임이 우선한다는 명제를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2차 가해’라는 말이 절대 나오지 않도록 피해자를 위한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피해자에게 죄책감이 들게 몰아가는 것이야말로 2차 피해를 양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자가 현 상황을 추스르고 정상적인 생활을 차분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각별히 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공노는 “고인을 가까이서 보좌해 온 인사들의 잘잘못도 규명돼야 한다”면서 “사전에 몰랐다면 그 불찰이 큰 것이고, 사실이나 정황을 조금이라도 인지하고 있었다면 그에 상응한 책임도 무겁게 따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공노는 이어 “이제 시청가족들 모두는 내년 4월 보궐선거까지 9개월여 기간 초유의 시장 공백기를 이겨 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건국 이래로 수도 서울을 글로벌 도시로 성장시킨 실질적인 주역들은 역대 시장들이 아니라 묵묵히 소임을 완수해 온 직업공무원들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 공백기라고 해서 서울시 공직사회가 급격히 흔들릴 이유도 없다”면서 “그럼에도, 중앙정부나 정치권 등에서 부당한 개입을 하려 한다면 결연하게 막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공노는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대행 등 일부 고위층에만 시정 일체를 맡겨 둘 일은 아니고, 시청가족 모두가 시장이라는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자신의 소임을 다해 가야 한다”면서 “서울시 공무원들은 시정의 수행자이자 품격 있는 인격 주체로서 집단 지성을 모아주고, 서공노는 흔들림 없는 서울시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성숙한 지적과 정책적 뒷받침을 다해 가고자 한다”고 다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