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공생공사’

7월 둘째 주(7월 5일~7월 11일)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에 대한 뉴스와 그 반응이 가장 큰 이슈였다. 서울시 직원들 반응은 침통과 허탈이었다. 일부 잇단 지자체장의 일탈과 궐위에 대한 비판적 견해도 있었다. 편경천 부산시교육청공무원노조 위원장 인터뷰도 눈길을 끌었다. 편 위원장은 진보 진영 출신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에 대한 아쉬움과 비판을 여과없이 쏟아냈다. 정부의 다주택 매각 압박에 따른 공무원들의 반응도 이슈였다. “당연히 팔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지만,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의 책임을 공직자에게 돌린다”는 반발이 주류였다. 최근 논란이던 공무원 포상금 과세문제와 관련, 공노총이 조세심판 청구를 하는 것으로 결정한 가운데, 공노총이 청구 접수를 추가로 받기로 한 것도 이슈였다. 공노총은 이달 안으로 변호사를 통해 조세심판원에 접수할 방침이다.

부산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투쟁 모습. 부교노 제공
부산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투쟁 모습. 부교노 제공

“전향적인 시책을 많이 보여줬는데…” (링크)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하면서 서울시 직원들은 탄식과 함께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서울시 본청의 한 직원은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데 박 시장이 10년을 이끌면서 정책도 가다듬고 방향도 제시했는데, 그 공백은 상상 이상으로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젊은 직원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이 잇따라 성추문에 휩싸여 모두 공석인 된것과 관련해 참담한 심정을 드러냈다.

공무원 노조의 한 조합원은 “소외·소수직렬 인사 형평성 문제와 하위직 승진 정원 확대, 공무원 주거 문제 등에 관심을 보이는 등 전향적인 시책들을 많이 폈다”면서 “앞으로 이런 기조가 중단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금이라도 소통에 나서고 약속 이행하면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 (링크)

편경천 부산시교육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을 규탄했다. 특히 비서실의 전횡을 지적했다.

편 위원장은 “간부들도 교육감을 만나려면 비서실의 허락이 없으면 만날 수가 없고 결재 시에도 2부를 작성해 한 부는 비서실에 한 부는 교육감용으로 만들어 비서실이 허락이 떨어져야 결재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최근 간부들이 정년을 채우지 않고 나가는 것도 이런 배경이 작용했다고 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만 아니었다면 투쟁을 할 생각이었다고 한다.

편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김석준 교육감이 지금이라도 소통에 나서고 노조와의 약속 이행에 나선다면 부산교육청의 동반자로서 적극적인 협조와 협의를 해나가겠다”며 김 교육감의 각성을 촉구했다.


다주택 매각 압박에 공직사회 술렁여 (링크)

다주택 공직자의 주택 매각에 대한 공직사회의 반응을 다뤘다.

각자 처한 입장은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불만의 의견이 더 많았다.

서울의 한 공직자는 “동산 정책의 실패를 공무원에게 전가하는 것 아니냐. 공무원이 집 팔면 집값이 떨어지느냐”고 반문했다.

정년이 2년 남았다던 한 공직자는 “강남의 집을 팔자고 하면 애들 엄마가 동의하겠냐”면서 “아마 집집마다 부부싸움 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노총, 공무원 포상금 과세 조세심판 청구 추가 접수 받기로 (링크)

공노총은 공무원 포상금 과세에 반발, 조세심판 청구키로 한 가운데 청구 접수를 추가 접수한다고 밝혔다.

1차로 접수된 조세심판 청구서는 현재 정리 중이며, 이달 안으로 변호사를 통해 조세심판원에 청구할 예정이다.

그러나 1차 접수 때 참여하지 못한 단위노조나 일부 조합원의 요청이 있어 2차 신청도 받기로 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