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북방 10여개 국과 인사행정 국제 웨비나 개최

17일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이 세종시 집무실에서 '코로나19 시대의 인사행정'을 주제로 열린 국제 웨비나(웹을 통한 영상 세미나)에서 온라인으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 제공

코로나19 대응 등 한국 인사행정 경험을 신북방 협력 국가들과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국제 세미나가 개최됐다.

인사혁신처는 ‘인사행정허브’(Astana Civil Service Hub·ACSH)와 공동 주관으로 ‘코로나19 시대의 인사행정 국제 웨비나’를 17일 개최했다.

인사행정허브는 2013년 카자흐스탄 정부와 유엔개발계획(UNDP)이 공동으로 카자흐스탄에 설립한 공공행정 다자협력기구로, 중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각국 공무원 제도의 발전을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인터넷상의 웹(Web)을 통한 세미나(seminar)여서 웨비나로 이름 붙였다.

이번 웨비나는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등 10여개 신북방 협력 국가들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UNDP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모여 인사행정 분야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참석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무원의 근무방식 변화와 선진적 인사관리제도 및 정책, 인사혁신 전략 등을 논의했다.

인사처는 코로나19 상황 속 정부기능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추진했던 재택근무 등 공무원 복무관리 지침, 채용시험 방역대책 등의 인사행정 정책들을 우수 사례로 소개했다.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등 신북방 협력국가들도 자국의 코로나19 대응 조치를 설명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후 과제에 대해 발표 및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언스트앤영(Ernst & Young) 등 세계 유수의 컨설팅 회사 등도 이번 웨비나에 참여, 인사행정 혁신 전략 및 정책 마련을 위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