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 경북우정청 규탄 기자회견 가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는 15일 오전 10시에 경북우정청 앞에서 경북우정청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 제공.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는 15일 오전 경북우정청 앞에서 경북우정청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는 15일 오전 10시에 경북우정청 앞에서 경북우정청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는 “집배원들은 2년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주52시간이 통과되어 인력증원을 통하여 가장 큰 혜택을 봐야 하는데, 오히려 퇴직한 자리조차 채워지지 않아 고통받고 있다”며 “경북우정청은 정규집배원이 빠진 자리를 특수고용 신분인 위탁택배원이나 농어촌 소포전담 비정규직으로 대체해놓거나 아예 충원하지 않고 감원시키고 있어 현장 집배원들의 불안감과 노동강도는 가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는 이어 “2019년 우정사업본부는 우정노조의 총파업 철회 이후, 노사합의를 통해 업무환경을 개선하겠다고 공언하였으나, 우정사업본부와 경북우정청은 일방적으로 비정규직 집배원을 중심으로 인력을 대체하고, 강제적인 유연근무제 및 무료노동을 통해 노동시간단축을 관철하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와 경북우정청은 탁상공론으로 현실과 맞지 않은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무조건 따르라는 태도를 갖고있어 불신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집배노조 경북본부는 “작년에만 우체국에서 18명의 집배원들이 사망하였고, 경북우정청 집배원도 2명이 사망하였는데, 이제는 집배원을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며 “일방적 집배인력재배치 철회하고, 집배업무강도를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