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단 4개 직위…민간인만 대상으로 한 자리는 없어

세종시 어진동 인사혁신처
세종시 어진동 인사혁신처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 등 11개 자리가 개방형직위 채용 시장에 나왔다.

하지만, 민간분야 경력자만을 뽑는 경력개방형 자리는 하나도 없다는 게 6월 개방형 직위 채용의 특징이기도 하다.

인사혁신처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실·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6월 중 개방형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개모집하는 개방형직위는 총 11개 직위로,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 방위사업청 감사관, 산업통상자원부 감사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 등 고위공무원단 4개 직위이다.

교육부 목포대학교 산학연구과장,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일자리과장,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국제교육협력과장 등 과장급 7개 직위이다.

자료:인사혁신처
자료:인사혁신처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은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이나 부작위에 대한 행정심판 청구사건을 심리·의결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은 환경 유해인자로 인한 질환을 예측하고 조사·연구 업무 등을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공정거래위원회 약관심사과장은 불공정한 약관을 조사해 시정하고 표준약관 제·개정(안) 등을 심사,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홍보업무 등을 추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특허청 통신심사과장은 통신단말, 보안프로토콜 등에 대한 특허출원ㆍ실용신안 등록출원에 관한 심사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로 통신단말, 전송시스템, 통신프로토콜 등 분야의 경력자가 지원할 수 있다.

6월 개방형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이달 1일부터 16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방형직위에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은 3년간 최초 임기가 보장되며,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이인호 인사혁신국장은 “개방형직위 우수 임용자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

만큼 공직사회에 적극행정과 정부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유능한 민간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oc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