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장 등 2개 직위는 민간인 대상

세종시 어진동 인사혁신처.공생공사닷컴DB
세종시 어진동 인사혁신처.공생공사닷컴DB

정부가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 등 7개 ‘개방형 직위’를 공개채용한다.

인사혁신처는 정부 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5월 중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개방형 직위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 정책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직위에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조사과장,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 국토교통부 인천항공교통관제소장 등 과장급 직위이다.

이 가운데 기상청 수도권기상청 기후서비스과장,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장 등 2개 직위는 경력개방형 직위로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다.

‘경력개방형 직위’는 개방형 직위 중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일부 직위에 대해 민간 출신을 임용하는 제도다.

노동부 노동시장조사과장은 노동시장 환경 변화를 반영한 고용노동 통계를 생산하고 보급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자료:인사혁신처
자료:인사혁신처

노동정책, 근로기준, 산업재해예방, 고용평등 등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다.

공정위 할부거래과장은 할부거래 분야의 소비자보호정책 및 소비자 피해 분쟁조정, 관련법령 및 제도 개선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공정거래, 소비자 보호, 할부거래 등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정 경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기상청 수도권기상청 기후서비스과장은 서울·인천·경기도 등 관할 지역의 기상기후서비스 개발·개선 및 기후정보 생산․관리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장은 궁중유물 등을 조사·연구해 국립고궁박물관 전시를 기획·운영·홍보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고고학, 미술사학, 역사학, 박물관학 등 문화재와 관련된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들이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5월 1일부터 18일까지이다.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부처 홈페이지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방형 직위에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은 3년간 최초 임기가 보장되며,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