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노, 노동절 130주년 맞아 논평 발표
“노동자성 인정받지 못한 노동자 살펴야”

국공노 제공
국공노 제공

국가공무원노동조합(국공노)은 노동절을 맞아 논평을 내고 “노동자성의 확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자”고 밝혔다.

국공노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물리적 거리 두기로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교육서비스업에서 많은 일자리가 사라졌고, 특히 비정규직·일용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를 이어왔던 노동자들은 극심한 타격을 입었다”며 “정부가 머뭇거리는 사이 실업의 태풍은 이미 위력을 발휘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국공노는 이어 “이미 실직을 겪은 대규모 노동자들에게 정부는 무슨 답을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정부는 더욱 신속하고, 촘촘하게 현장을 점검하고, 취약계층의 고용유지와 생계를 위해 정책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공노는 “어제 만지작거렸던 익숙한 정책수단으로는 작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없고, 아픈 과거를 반복하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질 수도 있다”며 “정부는 그동안 법의 사각지대에서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한 노동자들에게 시선을 돌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공노는 “‘경제 전시상황’ 앞에서 가장 취약한 노동자들을 위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130주년 노동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코로나19 위기가 주는 신호를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