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전 시장 때 정무직 과다”…늘공 불만 반영
임기 보장된 개방직은 업무연속성 고려 동행
노조도 “정무직 없애되 필수직은 일반직으로”

부산시 청사. 부산시 제공
부산시 청사. 부산시 제공

성추행 문제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퇴진하면서 자동사퇴된 ‘어공’(어쩌다 공무원·정무직 공무원) 자리의 상당수가 ‘늘공’(늘 공무원·직업 공무원)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다만, 정무직과 달리 개방직의 경우는 계약기간과 부산시의 업무 연속성 등을 고려해 동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29일 부산시와 부산시공무원노조 등에 따르면 오 전 시장 사퇴로 정무라인 15명 가운데 박성훈 경제부시장을 제외한 14명이 자동면직되거나 자진 사퇴했다.

이 가운데 지난 23일 오 전 시장 사퇴와 함께 자동퇴직된 공무원은 더불어민주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있다가 영입된 박 경제부시장과 5~7급 12명 등 13명이다.

이는 자치단체장의 임기 만료(사직·사퇴·자격상실) 시 자동 면직한다는 지방행정직 인사규정 제12조(면직)에 따른 것이다.

또 오 전 시장 사퇴와 함께 잠적했던 전문임기제 공무원 장형철 정책 수석보좌관(2급 상당)과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3급 상당)은 각각 지난 27일과 28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올해 12월과 7월까지 임기가 보장돼 있었다.

이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은 어공은 박성훈 경제부시장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행정안전부의 지침을 받아 지난 27일 재임용했기 때문이다.

박 부시장 외에 정무직 자리는 비워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꼭 필요한 자리는 일반직으로 채워나간다는 게 부산시의 방침이다.

이는 노조와 부산시 공무원들의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도 공석이 된 정무직 자리를 무리하게 메우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개방직의 경우는 업무연속성과 부산시정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부산시에서는 어공에 대한 직업 공무원들의 불만이 누적돼 왔다. 시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리 만들기 차원에서 채용이 이뤄진다는 비판도 적지 않았다.

실제로 부산시공무원노조가 지난해 6월 실시한 민선 7기 설문조사에서 ‘정무직, 별정직 등 개방형 직원 수 증가와 권한 확대가 시정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73%가 ‘부정적’이라고 답하는 등 어공들에 대한 늘공의 불만과 불신은 극에 달했었다.

이에 따라 부산시노조는 오 전 시장 문제가 터졌을 때 변성완 대행에게 정무직 일괄사퇴를 요구했었다.

여정섭 부산시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정무직을 최소화하되 꼭 필요한 자리는 일반직으로 발령을 내야 한다”면서 “계약기간까지 임기가 보장된 개방형에 대해서는 동행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지난해 노조위원장 선거 때 “민선 7기 부산시에 정무직이 과도하게 늘어났다”면서 정무직의 최소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