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들은 코로나19 방역에 지칠대로 지쳤는데…”
부산시 공무원들 멘붕, “회유 동원 측근도 징계해야”
부산시 공무원노조 재발방지책과 2차 피해 방지 요구

여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 부산시 제공
여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부산시 제공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을 이유로 사퇴하면서 부산시 공무원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전날까지도 건강이상설과 함께 사퇴설이 나돌 때 “설마”했던 공무원들은 성추문이 터지자 “창피하다”는 반응에서부터 “이번 기회에 ‘어공’(어쩌다 공무원·정무직 공무원)들이 발을 못 붙이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부산광역시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여정섭)는 23일 성명을 통해 “오거돈 시장 미투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부산시노조는 “공무원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밤낮없는 비상근무에 지쳐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오 시장이 여직원 성추행사건으로 사퇴를 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건 이후 “주변 사람을 동원해 피해자 회유와 사건무마를 시도했던 정황까지 드러나 더 충격적이다”면서 피해자의 2차 피해방지대책과 회유 무마자 진상조사 및 문책, 정무직 보좌진의 일괄사퇴, 민선7기 외부 영입자의 제대로 된 검증 등을 요구했다.

이와는 별개로 부산시노조 등에는 “시장은 성추문, 전 부시장은 뇌물수수 부산시 참으로 부끄럽고 쪽 팔린다.”(필명 한심하다.) “해당 직원이 조용히 타협했더라면 또 어떤 일이 일어났을지…”(필명 코로나) 등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시청 안팎에서는 “오 시장의 성추문이 더 있다더라.”라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 시장의 성추문에 대한 응징과는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는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어가고 있다.

여정섭 부산노조 위원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변성완 시장 대행을 만나서 성명서를 전달했으며, 특히 피해 직원의 2차 피해를 막아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한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부산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여직원 강제추행을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오 전 시장은 “한 여성과 5분 정도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했으며, 이것이 해서는 안 될 강제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아 사퇴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직원들을 통한 피해자 회유설도 유포되고 있다.

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금융위 재직 시기를 전후한 2010∼2018년 금융업체 대표 등 4명으로부터 모두 4950만원 상당의 금품과 이익을 수수하고 부정행위를 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 기소됐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