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긴장 풀 상황 아니다"
효과 뚜렷하지만, 해외 입국자 등 늘어 불파피… 4월 19일까지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교대 원격 근무, 사적 모임 등 취소해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4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 장관이 지난 3월 22일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공공원 특별복무지침을 발교하는 모습. 복지부 제공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4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 장관이 지난 3월 22일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공무원 특별복무지침을 발표하는 모습. 복지부 제공

정부가 5일로 끝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무원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특별복무지침도 2주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현재 시행 중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 “어려운 가운데서도 기꺼이 일상을 희생하면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유학생 등의 해외유입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국내 감염도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상황은 아직도 엄중하다”면서 “앞으로 일정 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자료:보건복지부
자료:보건복지부

정부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양호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외국 입국자 가운데 감염자가 늘고 있고, 교회와 요양원 등에서 집단 감염이 끊이지 않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필요가 커졌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대본은 이날 그리고 “3월 22일부터 15일간 실시하기로 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해 4월 19일까지 계속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한 결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수와 비율이 3월 6일에는 37건 19.8%였으나, 3월 31일에는 3건 6.1%로 감소하는 등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가 분명히 확인됐다”면서 국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적용했던 특별복무지침도 오는 4월 19일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시행 중인 특별복무지짐은 교대 원격근무와 시차출퇴근제, 점심시간 시차 운용 등 유연근무를 의무화하고 있다.

또 또 퇴근하면 집에 바로 가고, 국내외 출장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사적인 모임은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교육부 산하 수련원, 연수원, 도서관, 수영장 등 시설, 국방부 산하 시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기관, 국토교통부 공공임대주택 안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운영을 모두 중지하도록 했다.

수용시설의 민원인 접견, 소년원·치료감호소의 외부 봉사 및 체험학습 등도 중단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