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국가직 전환 계기 봉안식 예정
1차 봉안한 새매 타임캡슐은 공개키로

소방청이 4월 1일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를 기념해 봉안 예정인 타임캡슐용 종. 소방청 제공
소방청이 4월 1일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를 기념해 봉안 예정인 타임캡슐용 종. 소방청 제공

소방청은 4월 1일 소방공무원 신분 국가직 전환을 기념해 관련 기록물 전체를 새로 제작한 기억상자(타임캡슐)에 봉안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억상자는 조선 세종대왕 때부터 화재가 나면 ‘종루’에서 종을 쳐서 알리던 것에 착안해 상단은 소방종, 하단은 함으로 제작했다.

기억상자 함 바닥에서 소방종 상단의 용머리까지의 길이는 모두 119cm로, 119를 상징하도록 했다.

소방청은 “기억상자에 소방종을 부착한 것은 소방에서 종은 위급한 상황을 알려 사람들을 모으거나 대피하도록 알려주는 기구의 대표 상징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시대에는 종루, 근대 이후는 소방관서마다 설치한 소방망루에서 24시간 화재감시 근무를 했고, 불이 나면 종을 쳐서 출동하라는 신호를 보냈다.

소방청은 이와 함께 상단의 소방종에는 소방의 상징인 ‘새매’와 국가직 시행일인 ‘2020년 4월 1일’ 일자를 양각했으며, 기억상자에는 ‘소방청’ 현판을 달았다.

상자 안에는 국가직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각종 기록물과 홍보영상, 언론보도기사 등 각종 자료와 함께 전국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보내온 미래 소방에 대한 다짐문을 담게 된다.

한편,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감염 예방을 위해 참석대상을 15명으로 한정했으며,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소방공무원들의 위해 다짐대회와 기억상자 봉안식을 영상물로 제작해 전국 소방관서 등에 배포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방종 기억상자는 향후 설립예정인 소방역사박물관에 영구 보전할 계획이며 봉인해제 시점을 별도로 명시하지 않고 우리 소방에 매우 영광스럽고 뜻깊은 날을 후배들이 판단해 봉인을 해제하도록 했다.

조선호 소방청 대변인은 “소방에서 기억상자를 만든 것은 2006년 ‘119대장정’을 기념해 제작한 ‘세계로 비상하는 새매’ 이후에 두 번째로 이번 소방종 기억상자는 4월 1일 제막식을 통해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