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국가의 책임” 성명

국공노는 12일 코로나19의 확산관 관련, 성명을 통해 마스크 무상 배포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국공노는 12일 코로나19의 확산관 관련, 성명을 통해 재난기본소득 도입과 마스크 무상 배포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안정섭·국공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성명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국가의 책임이다”며 재난기본소득의 도입과 마스크 무상 배포를 정부에 요구했다.

국공노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면서 “해외 언론이 주목할 만큼 선진적인 방역체계를 구축·가동하고 있지만, 이 위기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책임 있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질병으로서 코로나19는 공중보건의 영역에서만 끝나지 않고, 경제·사회·문화 등 삶의 전반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치면서 소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재난기본소득’을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수요를 맞출 수 없는 마스크 공급량으로 마스크 대란이 발생한 뒤 현재 ‘마스크 5부제’가 시행 중이지만, 마스크 판매 현장의 혼란은 여전하다”면서 “정부는 한시적 비상조치로서 마스크 무상 배포를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국공노는 “코로나19 방역 업무 중 과로로 두 명의 공무원노동자가 유명을 달리했다”면서 “순직한 두 명의 공무원노동자의 명복을 빌며, 정부는 공무원노동자가 제대로 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