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군의관 "의료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금 꼭 필요한 앱"
감염 여부 자가진단할 수 있는 앱도 만들어…선별진료소 안내도

허준녕 대위가 자신이 만든 ‘코로나19 체크업’ 앱을 설명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허준녕 대위가 자신이 만든 ‘코로나19 체크업’ 앱을 설명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현직 군의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감염 여부를 체크할수 있는 앱(Application)과 환자의 중증도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을 개발했다.

국방부는 국군의무사령부(의무사) 국방의료정보체계(DEMIS) 성능개선TF팀 진료정보담당 허준녕 대위가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분류’ 앱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기존의 코로나19 중증도 분류는 확진자의 증상에 따른 분류 기준이 세분화돼 있어 의료진이 진료를 할 때 매번 환자상태를 보고 분류기준 항목을 대조해야 했다.

동료 군의관들이 진료 때 일일이 살펴보며 진단하는 것을 본 허 대위는 일과 후 틈틈이 앱을 개발해 지난 2일 완성했다.

이 앱을 현장에서 사용했던 동료 군의관은 “복잡한 중증도 분류지침을 분석해 이해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며 “편리하게 환자의 중증도 분류를 할 수 있어 의료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금 꼭 필요한 앱”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6일에는 ‘코로나19 체크업(Check Up)’앱을 개발했다.

‘코로나19 체크업’(Check Up)은 코로나19 감염이 의심스러울 때 증상을 입력하면 자신이 정밀검사 대상인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자가 진단용 앱이다.

기존에는 의심환자가 진료소에 방문을 하면 문진을 한 뒤 문진 내용을 바탕으로 의료진과의 면담을 통해 진료와 분류가 이뤄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체크업앱을 이용하면 환자 스스로 자신의 증상을 객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위험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선별 진료소로 안내해주는 기능도 있다.

허 대위는 “코로나19 현장에 자원하여 투입한 모든 군의관 및 공보의 선·후배, 동료분들께 진심으로 존경심을 표한다”며 “(이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 앱을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허 대위는 지난해 4월에 뇌졸중의 치료 후유증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예측모델을 개발해 관련 논문이 뇌졸중 분야의 세계적인 의학 잡지인 ‘스트로크’에 실리기도 했었다.

의대생 때는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스터디 메이트’라는 타이머 앱을 만들었고, 지난 2012년에는 뇌졸중 환자들에게 주변응급실 위치를 신속하게 안내해주는 ‘뇌졸중 119’앱을 만들기도 했다.

송민규 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