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일하는 방식 바꾼다” ‘2020 혁신 전략’ 발표
자료 한 장·한 시간 이내 회의·한 시간 내 결과물 공유
전자정부국 디지털정부국으로 확대 개편키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업무 방식 변화 등도 반영

행정안전부는 10일 '2020 행정안전부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세종2청사 행안부 본부 건물.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는 10일 '2020 행정안전부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세종2청사 행안부 본부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행정에 디지털화가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이 정부 업무 혁신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은 재택근무를 하게 하고, 과장급 이상 직원의 PC를 한 달에 한 번은 4시에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근무 시스템을 도입한다.

또 한 장짜리 보고서로 한 시간 이내 회의를 하고, 한 시간 내에 결과를 공유하는 ‘스마트 1-1-1’ 방식을 도입하는 등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조직구조·조직문화·일하는 방식 개선을 뼈대로 하는 ‘2020년 혁신방안’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부서마다 업무 특성을 고려해 개인별로 매달 한 번 이상 재택근무를 활용하도록 했다. 의무가 아닌 권장사항이지만, 의무 준하는 수준에서 운영하기로 했다.

앞서 행안부는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임산부나 만성 질환이 있는 직원에게는 우선권을 부여하기로 한 바 있는데, 이번에 이를 제도화한 것이다.

유연근무제 확대를 위해서는 ‘PC-OFF제’‘를 도입한다.

과장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 PC를 오후 4시에 자동으로 정지시키고, 매주 수·금요일은 오후 6시에 자동으로 꺼지게 할 방침이다.

회의 준비와 회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 1-1-1’ 방식도 채택한다.

회의 자료는 한 장으로, 회의 시간은 한 시간으로 줄이되, 결과물은 한 시간 내에 도출해 공유하도록 했다.

첨단 ICT를 활용해 보고·회의·결재 절차를 간소화하되 효율성은 높이기로 했다.

‘스마트 보고시스템’을 구축해 보고 자료는 온라인으로 사전에 올리고 결재자가 이를 확인한 뒤 대면보고가 필요치 않다고 판단하면 서면보고로 마무리한다.

장·차관 주재 간부회의도 되도록 서류 없이 구두 보고와 토론 방식으로 바꾼다. 회의자료 작성과 취합·검토 등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 간부 회의도 보다 활성화하기로 했다.

모바일 결재·문서열람 서비스 사용자도 기존 과장급 이상에서 팀장급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네트워크와 시스템 등 인프라 관련 업무 중심이던 ‘전자정부국’을 데이터·인공지능 등 신기술 관련 업무를 포괄하는 ‘디지털정부국’으로 바꾸고 다른 조직·소속기관에 분산돼 있던 공공데이터 개방과 빅데이터 분석 관련 기능을 통합한다.

또 사무관리·시설운영 등 수요가 줄어든 12개 분야 인력 31명을 인공지능·공동데이터·차세대시스템 등 신규수요가 있는 10개 분야에 재배치하고, 긴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긴급대응반’이나 도전적 과제를 추진하는 ‘벤처형 조직’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인재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정부혁신 선도부처로서 정부 내부의 변화와 혁신이 대국민 서비스 질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안부가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정부와 지자체에서 대면 보고 등이 줄어들고, 재택근무와 유연근무가 늘어나면서 정부 혁신의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행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면서 “이런 변화를 다시 되돌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