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정부부처 코로나19 비상…소문 무성
민간인 격리자와 같은 식당 이용 공무원 전전긍긍
공무원 밀집도 상가 한정돼 간접 접촉자 많을 듯

인사혁신처와 대각선으로 400여m 거리에 있는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공생공사닷컴DB
인사혁신처와 대각선으로 400여m 거리에 있는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공생공사닷컴DB

세종시에 있는 인사혁신처 직원 A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같은 부서 직원은 물론 이 직원의 상사와 회의를 한 타 부처 간부도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또 세종시 모 정부기관 직원들은 나성동의 한 식당에서 유사증상 소견을 보여 자가격리 중인 민간인과 같은 시간대 식사했다는 통보를 받고 자가격리 여부를 논의하는 등 세종시 정부 부처에 코로나19 비상이 걸렸다.

29일 인사처와 정부세종청사 각 부처에 따르면 지난 28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인사처 직원 A씨의 동선이 속속 드러나면서 그 여파가 세종시 정부부처로 확산되고 있다.

인사처는 A가 근무하는 7층에서 함께 일하는 직원 50명이 27일부터 자가격리에 들어간 데 이어 A씨의 상사와 지난 26일 인사처에서 회의를 했던 정부부처 중간 간부도 28일 오후 간접 접촉자로 분류돼 보건당국의 통보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다른 정부부처도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인사처는 정부세종청사 내가 아닌 어진동 세종포스트 건물 6~12층을 임대해 사용 중이지만, 정부청사와는 지척 간이다.

조금만 뒤로 가면 소청심사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이 있고, 길 건너 대각선으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국토교통부 등도 자리 잡고 있다.

문제는 상권이 아직 발달하지 않은 세종시의 특성상 정부청사 어진동이나 도담동, 나성동 상가를 주로 이용한다는 점이다. 자신도 모르게 간접 접촉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나성동에서는 모 정부기관 직원 7명은 유사증상자로 분류된 민간인 B(여)씨와 같은 시간대 한 식당에서 우연히 식사를 한 것이 알려져 전전긍긍하고 있다.

자칫 B씨가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자가격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종시 정부청사에서는 “중앙 부처에 파견된 공무원이 유사증상을 보여 자가격리에 들어갔다더라” “어디 어디에 유사증상자가 다녀갔다더라” 등의 소문이 무성하다.

세종시 정부 부처 한 공무원은 “세종시는 부처 밀집도가 높고, 상권도 발달하지 않아 식사나 모임 장소가 한정돼 있다”면서 “이로 인해 간접접촉자가 생길 여지가 많아 우려가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에는 4개 정부종합청사(2만 8000명 상주)가운데 가장 많은 1만 5000명의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부처마다 출입구를 한 곳으로 통일하고,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했다. 하지만,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서도 이를 걸러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게 이번에 인사처 직원 A씨를 통해 드러난 상태다.

결국 정부부처라고 안심할 수 없고, 특별한 방역 시스템을 갖추기도 쉽지 않다. 특별히 정부부처나 공무원만 방역장비나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마스크도 제때 구입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국민 정서와 역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부처 공무원도 각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조심하는 수밖에 없다는 게 정부청사관리 담당자의 얘기이다.

한편, 지난 22일 세종시에서 건물 하자보수 업무를 해온 B(남·32)씨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B씨는 세종시 첫 확진자지만, 공무원이 아닌데다가 이후 치료를 위해 병원이 없는 세종시를 떠나 인근 도시로 떠난 상태여서 이후 세종시는 코로나19 청정도시로 꼽혔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