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가 살리기 나서
구내식당 휴무 확대·공무원 외부식당 이용 장려
유연근무 활용 점심시간 90분까지도 허용하기로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사진.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사진.공생공사닷컴DB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된 지역 경기를 살리기 위해 주 2회 이상 점심심사를 외부에서 하도록 장려키로 했다.

점심 시간도 유연근무제를 활용, 1시간 30분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정부·지방자치단체 외부식당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코로나19가 안정화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용된다.

우선 각 기관의 장과 간부 공무원은 먼저 외부식당을 적극 이용하고, 기관 소속 공무원 역시 점심시간을 기준으로 주 2회 이상 외부식당 이용을 권고하도록 했다.

외부식당으로 오가는 사간을 감안해 유연근무제를 활용해 점심시간을 1시간 이상 사용하도록 권장했다. 1시간 30분까지도 가능해진다.

지자체에서 민간위탁으로 구내식당을 운영할 경우에는 수탁기관과 협의해 주 1회 이상을, 직영 구내식당의 경우에는 주 2회 이상을 휴무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동참해 달라고 협조요청을 했다.

행안부 따르면 정부청사는 세종과 서울 등 모두 11개 지역에 위탁으로 28개 구내식당을 운영 중으로 점심 기준 1일 평균 1만 3395명이 이용 중이다.

만약 정부청사가 구내식당을 월 1회 휴무하게 되면 월평균 약 2억 4800만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 중”이라며 “지역경제 안정화가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