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장애인 채용 확대 및 근무환경 개선안 마련
수동적 선발서 나아가 일자리 발굴해 경력 뽑기로

앞으로 공직에 장애인 채용이 확대되고, 근무여건도 크게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인사혁신처는 16일 열린 국무회의에 ‘장애인 공직 채용 확대 및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 보고했다.

장애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인식·실태조사 등을 통해 마련한 이 방안은 채용확대와 근무환경 개선, 일반공무원의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등 3개 분야 15개 주요 정책과제를 담고 있다.

먼저 정부 내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인사처와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과 함"께 직무 분석을 통해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하기로 했다.

나아가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공직 진출 기회를 늘리기 위해 경력채용 요건을 완화하고, 시험제도도 개선하기로 했다.

이를테면 공채시험 면접위원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 증진 교육을 실시해 면접에서 장애인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 청각장애 수어통역사를 배치를 확대하고, 시각장애 확대답안지와 각도조절책상 등도 지원한다.

또 공직에 진출한 장애인들이 근무시 겪는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점자단말기, 점자 프린터 등 다양한 보조공학기기 지원하고, 재활치료를 위한 병가 사용을 제도화하기로 했다. 교육 시에도 장애인 공무원 교육편의 제공 표준지침을 만들어 문자통역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공직 사회 내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교육을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지침을 개정하고, 승진 등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실태조사도 병행하기로 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