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적자 개선 위해 우체국 677개 폐국 추진
우본공무원노조, “2000여명 구조조정 초래” 결사 반대
“5년 전 ‘학살’ 재연 우려…” 29일 국회 앞 천막 농성 돌입

이철수(왼쪽 세번째) 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간부들이 지난해 10월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우체국 10% 폐국과 공로연수 잠정 중지 철회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철수(왼쪽 세번째) 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간부들이 지난해 12월 6일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우체국 10% 폐국과 공로연수 잠정 중지 철회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본공무원노조 제공

“대학 우체국 폐국 사태로 유발된 2015년 대학살의 재연을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지는 않겠습니다.”(우본공무원노조)

“적자 탈피를 위해서는 직영 우체국을 대폭 축소하고,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수밖에 없습니다.”(우정사업본부)

우체국 폐국을 둘러싸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와 우정사업본부 공무원 노동조합(위원장 이철수·우본공무원노조)이 연초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적자를 벗어나기 위해 폐국을 강행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와 우체국 폐국으로 초래될 2000여명의 구조조정을 그대로 보고 있을 수 없다는 우본공무원노조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노조는 설이 지나면 국회 앞에서 천막농성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우본공무원노조는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폐국과 직원 2000명 구조조정에 맞서 오는 29일부터 국회 앞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철수 우본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신임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이 올해 171개 우체국을 시작으로 향후 4년간 우체국을 680여 개 없애려 한다”면서 “국회 앞에서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이 우체국 폐국을 강행할 경우 구속과 해고를 불사하는 강력 투쟁을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우본공무원노조가 이처럼 격렬하게 반발하는 것은 5년 전인 지난 2015년 대학우체국 폐국사태 때의 아픈 기억 때문이다.

자료: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
자료: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

당시 우정사업본부는 적자 개선을 명목으로 대학 구내 우체국 110곳을 폐쇄하고, 1023명의 창구와 지원분야 직원을 감축했다.

우본공무원노조에서 ‘학살’이라고 부를 만큼 가혹한 구조조정으로 많은 사람이 직장을 떠나야 했고, 남은 사람들도 업무부담이 가중돼 고통을 겪어야 했다.

또 대학교 재학생이나 교직원 등 국민 서비스 저하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었다는 우본공무원노조의 주장이다.

우본공무원노조 우체국 폐국에 맞서 결사항전의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적자 개선을 위해서는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직영 우체국을 우편취급국으로 개편해 간단한 우편업무만 하고, 민간에 우편 사무를 위탁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나아가 폐국 대상 우체국을 각 지방우정청에 할당해 상반기 중에 이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가 이처럼 제갈길을 가기로 하면서 당분간 노사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철수 위원장은 “우정사업본부장과 면담을 추진할 것이며 ‘국민의 우체국’ 절반을 폐국시키는 계획을 멈추지 않는다면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고 ‘우체국 살리기 운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 안팎에서는 “일단 노사가 만나서 우체국 폐국에 대해 제3의 길은 없는지 등 진지한 대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해 직원들 공로연수 잠정 폐지 사태 때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이 노조를 직접 만나 이를 철회하는 등 유연한 태도를 보인 바 있어 이번에 박 본부장이 어떻게 이를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