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임시 공채 이어 정기 공채 때 추가로 뽑기로
지원기회 놓치거나 탈락자 등에겐 추가 기회될 듯
2월 말 채용 공고거쳐 5, 6월 필기시험 치를 전망

서울시청 앞에 걸려 있는 태극기와 서울시기.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청 앞에 걸려 있는 태극기와 서울시기. 공생공사닷컴DB

“지난 17일로 끝난 서울시 시설관리직 9급 채용시험 접수 기회를 놓쳤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곧 시설관리직렬 정기 공채 시작됩니다.”

서울시 시설관리직 9급 전기·기계직 채용이 진행 중인 가운데 봄철에 서울시 공무원 정기 공채 때 시설관리직 채용이 또 있을 전망이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시설관리 9급 공개경쟁시험 공고가 다음 달 말쯤 날 예정이다.

이는 서울시 전체적인 인력 충원을 위한 정기 공채의 일환으로 예년처럼 기술직군에 시설관리 직렬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

아직 채용 규모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번에 뽑을 예정인 18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1월 공채 접수와의 차이는?
 
1월에 채용을 진행 중인데 2월 말에 무슨 공채를 또 하느냐고 물을 수 있다.

하지만, 서울시의 사정을 알고 나면 수긍하게 된다. 지금 진행 중인 공채는 정기 공채가 아니라 임시 공채라고 할 수 있다. 부족한 인력을 임시 공채로 뽑는다는 것이다.

그동안 상수도사업본부나 도로관리사업소 등에서 근무하는 시설관리직은 면접 등의 절차를 통해서 뽑아왔다. 그러나 서울시는 시설관리직 결원 시 더 이상 뽑지 않고, 행정직 공무원을 보냈으나 전문성도 떨어지고, 자원자도 많지 않았다.

정년퇴직자 등은 늘어나는데 인력 투입이 늦어지니 사업소마다 상시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려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행정안전부에 시설관리 자체 채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고, 이게 받아들여져 지난해 9월 서울시의회 289회 임시회에서 ‘서울시 공무원 직류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것이다.

이 조례는 시설관리직을 그동안 시설관리 하나로 통합해서 뽑던 것을 시설관리, 전기, 기계 등으로 구분해서 뽑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서울시가 임시 채용시험을 공고할 때 전기와 기계 시설직렬을 처음으로 시험을 통해 뽑기로 한 것이다.

원서 접수를 받은 지 한 달 만에 정기 공채를 진행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번에도 공개경쟁…3개 직렬 선발 예정
 
서울시 시설관리직은 직원의 정년퇴직으로 인력 부족에 시달린다. 지금도 결원 규모가 400~500명쯤 되는데다가 앞으로 5년 내 1000여명 가까이 정년퇴직으로 빈자리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번 서울시 공무원 정기 공채 때에도 시설관리직 충원을 하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도 인력이 모자라게 되면 하반기에 한 번 더 공채가 있을 수도 있다.

시험 방식은 앞으로도 계속 공개경쟁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자격증에 가점을 주는 방식도 이번 임시공채와 같다. 앞으로는 모든 시설관리직렬 시험은 이런 방식을 택한다는 게 서울시의 방침이다.

직렬은 시설관리, 전기, 기계 등 3개 직렬이다.
 
채용 규모 등은 아직 미정
 
시기는 2월 말 공채, 5, 6월에 필기시험을 치른 뒤 7월 이후에나 배치될 전망이다.

이달 원서접수를 마친 임시 공채의 경우 3월 21일 시험을 치러, 필기시험 4월 14일 합격자 발표를 한 뒤 인성검사와 면접 등을 거쳐서 5월 28일 최종 합격자 발표를 한다.

보통 시험공고 후 원서접수까지 두 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시점상으로는 이번 임시공채 필기시험 탈락자는 물론 최종불합격자도 다시 정기공채에 응시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서울시가 어떤 방침을 정할지는 미지수여서 상세한 규정은 2월 말 정기 공채 공고를 통해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 시험가에서는 “서울시가 방침을 정하기 나름이지만, 원칙상 전기 시험이 끝난 뒤 다음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 관례이고, 전기 시험 탈락자에게도 기회를 주는 게 맞다”면서 “어떻든 최소한 이번 임시 공채 접수를 못 한 공시생에게는 시험기회가 주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