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교육청 올해 임용일정 사전안내 공고
3월 공고, 4월 원서접수, 6월 13일 필기시험
기술계고 출신 채용 일정·시험과목도 공개

서울시교육청 2020년 지방공무원 채용 안내 포스터. 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시교육청 2020년 지방공무원 채용 안내 포스터. 서울시교육청 제공

2020년 첫 전국 17개 교육청 지방공무원 채용 일정이 확정됐다.

오는 3월 시험공고를 한 뒤 4월 원서 접수를 받고, 6월 13일(토요일) 일제히 필기시험을 치르기로 했다.

서울교육청 등 17개 교육청은 이런 내용의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및 마이스터고 등 특성화 고등학교 임용시험 일정을 각 교육청 홈페이지에 지난 17일 공고했다.

시험별·직렬(직류)별 선발인원 규모 등은 3월에 이뤄질 각 교육청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험 공고 때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필기시험은 같은 날 치러지지만, 면접이나 합격자 발표는 교육청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전망이다. 대체로 면접은 7~8월 중, 합격자 발표는 8~9월 중 이뤄진다고 공고했다.

2020년도 기술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경력경쟁임용시험 출제과목. 상세한 내용은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필요.
자료:각 교육청 홈페이지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 경력경쟁 임용시험의 일부 시험과목 중 출제범위도 공개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지만, 병합해서 실시한다.

공업 직렬 일반기계 응시자는 물리, 기계일반, 기계설계(2015년도 교육과정 기준 기계제도에서 출제)를, 일반전기 응시자는 물리, 전기이론, 전기기기 과목을 각각 치러야 한다.

시설 직렬의 일반토목 응시자는 물리, 응용역학개론(2009년 교육과정상 고교역학 교과에서 출제), 측량 시험을 치러야 하고, 건축직류 응시자는 물리, 건축계획, 건축구조 과목을 준비해야 한다.

다만, 시설 일반토목 직류의 측량 과목에서는 2009년 교육과정상 ‘측량’ 교과의 이론에서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다는 점을 수험생은 알아둬야 한다.

마이스터고 등 기술계고 졸업자(졸업 예정자) 채용을 위한 경력경쟁임용시험 출제과목은 17개 교육청이 공통이다.

이들 시험일정은 시험운영 준비과정에서 다소 조정될 수 있다. 따라서 각 교육청은 해당 교육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2020년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험 시행 계획 공고’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