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신임과장 학습서 ‘신임 과장의 한 수’ 개발

자료: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자료: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첨단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공직 진출 등 환경변화에 신임 과장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등을 담은 지침서가 나왔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16일 신임 과장을 위한 온라인 역량 학습교재 ‘신임 과장의 한 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

이 교재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출생한 세대들이 속속 공직에 진출하면서 초임 과장이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신임 과장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영상, 역량교육 사례, 심화학습자료, 설문 결과, 자가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담고 있다.

국가인재원 누리집(www.nhi.go.kr-커뮤니티-새소식), 나라배움터(e-learning.nhi.go.kr-메인/또는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먼저, 인포그래픽 영상을 통해 과장급이 갖춰야 할 미래 역량과 역할 및 책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신임 과장이 필요로 하는 5개 역량별 교육 콘텐츠는 적극행정 등 최근의 정책 환경변화와 직급별 심층인터뷰 결과 등을 반영했고, 역량별로 ‘선배 과장의 팁, 바람직한 과장의 모습’ 등을 통해 다각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역량을 성찰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실제 각 부처 밀레니얼 신임사무관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결과를 ‘함께 일하고 싶은 과장’ 등으로 사례별 시각화해 현장감 있게 표현했고, 자가 체크리스트를 통해 ‘밀레니얼 공무원과 일 잘하는 법’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국가인재원은 이 교재를 각 부처에 배포하고 국가인재원 누리집 및 온라인 교육 누리집인 나라배움터 등을 통해 제공하는 한편 신임과장 과정 등 온·오프라인 교육과 연계해 교육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