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금 지원 68억서 130억원으로 증액
단체보험에 배우자도 포함시키기로
나머지는 타시도와 같거나 전년 수준

서울시청사 정문. 공생공사닷컴 DB
서울시청사 정문. 공생공사닷컴 DB

올해 서울시 공무원들의 후생복지는 어떻게 달라질까.

특별시 공무원에 맞게 대접을 받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다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과 별반 다를 게 없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특별시에 맞는 특급 대우는 아니지만, 다른 지자체보다는 그래도 나은 편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우선 가장 두드러진 게 무주택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전세자금 지원이다.

지난해까지만해도 1년 예산이 68억원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130억원으로 늘어났다.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이 설문조사 등을 통해 월세 공무원 실태 등을 밝히고, 필요성을 강조한 데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화답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무주택공무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고 1억원까지 2년에서 6년까지 빌려쓸 수 있다. 이는 전년대비 1000만원 늘어난 것이다. 또 1인가구 지원그룹도 올해 신설됐다.

지난해부터 서울시 예산으로 지원되고 있는 단체보험 지원 대상에 배우자가 포함됐다. 배우자 가입 시 추가되는 보험료는 본인의 복지포인트에서 차감하도록 했다. 보장금액도 1억원에서 2억원으로 늘어났다.

독도 프로그램 운영도 확대된다. 지난해에는 150명이었지만, 올해는 300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참가자는 3월부터 모집한다.

자료: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자료: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서울시 공무원들이 갈 수 있는 콘도 등 휴양기관도 늘어났다. 그동안 236구좌에서 249구좌로 13구좌가 늘어났다.

난임직원 시술비 지원이나 직원책임보험 등이 있지만, 이들 지원은 국가 방침에 따른 것으로 다른 지자체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이외에 동호회 활동 지원 항목이 더 있지만, 새로운 것은 아니고, 대부분 지난해에 이어 지속되는 것들이다.

물론 서울시의 직원 복지에 대해 다른 지자체와 비교하거나 “세금으로 월급 잘 받는 공무원들을 지원한다”는 지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서울시 공무원도 가정을 가진 직장인이고, 일반기업에서 직원들 후생복리와 비교하면 나을 것도 없다”는 게 서울시 공무원들의 얘기이다.

그들은 나아가 “공무원들의 복지수준을 높이는 것은 사기진작을 넘어서 시민들의 삶의 지킴이로서 소임을 다하고, 시에 인재를 영입한다는 차원에서 당연한 지향점”이라고 주장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