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李 풍부한 경험 바탕 교육개혁 추진 적임자”
교육계 일각선 “MB때 인사 돌려막기”“교육행정 퇴행”
金엔 “극우 아니고 포용력을 갖고 대화할 수 있을 것”
노동계 “우려” “경사노위 작동할 수 있을지 의문” 등 반응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연합뉴스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명박(MB) 정부의 교육정책을 주도했던 이주호(61)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경제 주체 간 사회적 대화를 통해 갈등 해소를 도모하는 경사노위 위원장에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임명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이런 인선을 단행했다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날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순애 전 장관 사퇴 이후 50여 일째 공석이었던 교육부 장관에 임명된 이 후보자는 학자 출신으로, MB 정부 당시 대통령 교육과학문화수석,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을 거쳐 2010~2013년 장관을 역임했다.

당시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 신설 등을 주도했다. 이후 한국개발연구원(KDI) 정책대학원 교수로 재직해왔다.

김대기 실장은 “교육 현장, 정부·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한 미래인재 양성, 교육격차 해소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MB정부 인사 돌려막기” “교육행정의 퇴행”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이날 논평에서 “교육은 사라지고 극단의 점수 경쟁만 남았던 MB 시절로 교육을 돌리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문수 신임 경사노위 위원장은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1996년 신한국당으로 국회에 입성, 환경노동위원회에서도 활동했다.

2006∼2014년 경기도지사를 역임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는 보수단체의 태극기 집회를 옹호하기도 했다.

경사노위 위원장은 장관급으로 임기는 2년이다. 문재인 정부 당시 약 5년간 재임한 문성현 전 위원장이 지난 7월 22일 임기를 1년 이상 남기고 사퇴하면서 공석이 됐다.

다만, 강경보수 이미지는 경사노위를 이끌어 가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극우가 아니냐는 말도 많았던 것 같은데 저희가 노동계 의견 두루 들어보니까 그렇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면서 “노동 현장에 밝고 양대 노총에도 많은 후배가 있고 해서 좀 더 포용력을 갖고 대화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문수 위원장 스스로 노동계의 우려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노동계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어렵게 이어온 사회적 대화의 끈을 놓지 않도록, 경사노위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수행 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민주노총 역시 논평을 통해 “얼마 전 김문수라는 이름이 거명됐을 때 민주노총은 경사노위에 참여하지도 참여할 계획도 없어 이에 대한 코멘트를 하지 않았고 설마 상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정부라면 해프닝에 그칠 인사라고 생각했다”면서 “‘경사노위’를 통해 사회적 합의라는 데코레이션을 가미해 이를 추진하려는 이번 인사가 성공할 수 있을까. 경사노위가 정말 형식적으로나마 작동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